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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헌장

푸르덴셜생명의 임직원과 라이프플래너®들은 금융소비자의 권익보호보험회사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헌장

우리 푸르덴셜생명은 “최고의 인재와 담대한 혁신으로 가장 신뢰받는 Premium 생명보험사”가 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행동규범을 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금융소비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행동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육성하여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금융소비자의 안전한 금융생활을 위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의 민원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민원이 발생할 경우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금융소비자의 자산과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체계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CEO 직속의 소비자보호조직을 갖추고 각종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Agency 및 본사 관련 팀
소비자보호팀 1)
CCO 2)
CEO
1)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팀장급)
금융소비자보호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상품개발검토협의회(팀장급)
소비자친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2)
소비자보호협의회(임원급)
금융소비자보호 임원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고객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민원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원접수
접수방법
우편 : 본사주소 (수신 : 소비자보호팀)
팩스 : 02-2144-2255
전화 : Call Center 1588-3374 (접수안내)
방문 : 본사 및 각 Agency(접수안내)
홈페이지 전자민원신청
VOC System 등록 (처리담당지정)
접수사실 문자안내 (우편 및 팩스 접수 시)
사실확인
검토 및 처리결정
처리결과 안내
민원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기  
Agency 위치 안내  
  • 금융감독원 민원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민원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 푸르덴셜생명의 민원처리는 최대 14영업일 이내 처리결과 안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사실관계확인 등 민원사안에 따라 다소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민원접수 시 증거자료나 요구사항의 근거 등을 함께 제출하면 민원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1 단계
    시장분석
    • 상품 니즈 파악
    • 상품 컨셉안 수립
  2. 2 단계
    상품구상
    • 상품 컨셉안 공유
    • 상품 컨셉에 기초한 상품개발안 상세화
  3. 3 단계
    타당성 검토
    • 상세 검토를 통한 상품개발안 및 보험사기 영향 평가
    • Product Marketing 계획 수립, 판매규모 결정, 출시시기 논의
    • 신상품 사전협의(체크리스트 점검 포함)
    • 사전PDSC/PDSC를 통한 상품출시에 대한 의사결정
  4. 4 단계
    상품개발
    • 기초서류 작성
    • 요율 확인의뢰 및 금융감독원 신고
  5. 5 단계
    상품구현
    • 각 팀 업무시스템 분석
    • 시스템 개발
  6. 6 단계
    판매준비
    • 인쇄물 개발
    • Product Marketing 구현, 지점 커뮤니케이션
    • 공식적인 출시 공지
  7. 7 단계
    성과분석
    • 판매 후 성과 분석(민원분석 포함)
    • 고객 리서치
보험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엄격한 판매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원칙
가.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나.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보험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2. 신의성실의 원칙
회사는 소비자에 대한 보험모집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항목에서 정한 사항이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가. 보험상품 모집인의 리크루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서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보험거래질서를 유지
나. 소비자에 대하여 보험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판매의 발생을 방지
다. 보험상품 보험모집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 실시
 
3. 적합성의 원칙
소비자에게 보험상품을 구매 권유 할 때, 소비자의 성향, 재무상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수준, 연령, 금융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아니한 상품을 구매 권유하지 않도록 내부통제(사규 또는 매뉴얼)에 규정하여야 하며,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만65세 이상 고령금융소비자의 경우 구매권유에 관한 사항을 내부통제에 규정하여야 한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부서(사규 또는 매뉴얼 소관부서)에서 회사 판매프로세스에 맞게 정할 수 있으나, 이 같은 내부통제의 제정 또는 개정 시에는 소비자보호 총괄부서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4. 정보보호의 원칙
회사는 보험모집과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밟아서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 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또한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하여야 한다.
 
5. 권한 남용 금지의 원칙
회사는 다음 각 항목을 포함하여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가.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나. 보험계약의 내용과 무관한 소비자에게 부담(담보, 보증 등)을 요구하는 행위
다. 회사 또는 임∙직원에게 부당한 금품, 편익 등의 제공을 요구하는 행위
라. 회사 또는 보험모집인의 실적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6. 기타
회사는 보험모집 시에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을 준수하여야 하고, 금지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소비자에게 불이익 하거나 피해가 될만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푸르덴셜생명은 본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규정에 구체화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우수사례

제도개선 사례

고객 보호와 편익을 위해 지속적으로 회사의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
- 대 고객 발송 이메일 안내장의 첨부방식 변경을 통해 특정 인터넷 환경에서 안내장 열람 불가 문제 보완
 
9
- 계속보험료 포함 전체 입금항목에 일회성 가상계좌를 발급을 통해 입금반영 지연 방지
- 고객 별 계속보험료 정기입금 가상계좌 개설을 통해 보험료 납입의 편의성 증대

7월
- 모바일을 통해 미성년 자녀 피보험자/ 수익자 미성년자 또는 친권자의 보험금 청구 가능
- 모바일을 통해 최근 6개월 이내 보험금 청구 건 조회 가능
- 모바일을 통해 최근 3년간 보험금 지급 내역 리스트 조회 가능
- 납입최고 아웃바운드 콜 사전 알림톡 안내 시행
- 모바일센터 신규서비스 추가 (보험료자동대출 상환, 보험계약대출 상환 자동이체 신청/변경, 추가납입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변경, 증명서 5종 추가)
- 모바일센터 기존 서비스 추가 개선 (피보험자 모바일 완전판매모니터링 가능, 미성년 피보험자 보험금 청구 가능)
- 연금 개시 5년 전부터 연단위 고객 안내를 추가
- 연금지급계좌 등록이 언제든지 가능하도록 개선
- 일반우편물 반송 시, 고객에게 알림톡을 발송하여 고객안내 강화 및 고객정보 업데이트

6월
- 저해지 상품 해약 접수 시 납입완료 -1년, 납입완료, 만기 시 환급금을 추가적으로 안내
- 사이버센터 해지 신청 시 해지환급금 일부지급/미지급 상품의 향후 해지환급금 예시를 제공하여 안내 강화

5월
- 법인계약 관리인 서비스 GA 채널 계약 확대시행
- 안내장 운영 방식과 관련하여 기존 운영 중인 우편, 이메일 외에 스마트 모바일을 추가

4월
- 모바일 센터를 통해 연금계좌 등록/ 변경 신청 가능
- 모바일 센터를 통해 연금형태별 연금액 정보 제공 가능

3월
- 모바일, 사이버센터에서 대출/중도인출/배당금/만기중도보험금 신청시 계약자 본인의 신규계좌로 지급 가능

2월
- 변액 보장성의 사업비, 위험보험료, 보증비율 정보 추가 제공
- 금융상품 공통 기준으로 누적 수익률, 연평균 누적수익률 제공
- 연금개시일 경과 유무와 관계없이 연금지급주기 변경 가능

1월
- iPad 서비스 확대 및 이용 편의성 향상(총 28개 항목 / 미성년자 계약 이용 가능)
- Remote 항목 확대 및 출력없이 고객의 모바일에서 전자서명으로 진행가능
- 법인관리인 등록 고객에 한해 Remote 기능 제공 (대출, 중도인출, 해약)





 

12월
- 해지환급금 일부 지급형/미 지급형 상품의 주요 내용 확인서 등에 해지환급금 급변 구간에 대한 안내 강화
- 연금 개시일 전 / 연금 개시일 경과 시에도 연금 계좌 등록 및 연금 개시 신청 가능   

9월
-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하여 모바일 등기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입 연체에 따른 계약 해지 안내의 채널을 추가함
- 법인 계약의 사이버 창구를 통한 달러평생보장보험 추가납입 서비스 시행

8월
법인 계약 조회 관리인을 등록 시, 1년간 위임서류 제출없이 CS center 혹은 FSS를 통하여 증명서 발행 및 계약 조회가 가능

7월
연금 상품 지급 보증기간 이후 생존사실 확인 프로세스 도입

6월
변액 보험 펀드 별 수익률에 대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월 단위 제공

5월
연금 지급 개시 신청을 콜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도록 함
(CS센터 연금지급 계좌 사전등록 및 개시신청 서비스 오픈)
 
4월
금감원을 통한 상속인 등록 고객 대상 계약 관련 안내 확대
(금융감독원을 통해 상속인으로 등록한 경우 등록일로부터 3개월까지 안내 서비스 가능
접수 번호 및 상속인 본인 확인 후 안내)

3월
- 변액 수익률 알림서비스 알림 메시지 시행
  (변액 계약에 대한 정보를 서면 외 문자메세지를 통해 월 단위 추가 제공)
- CS센터 법인 계약·변액 상품 보험료 세부 내역 확인서 발행 서비스 시행
  (법인계약의 손비 처리를 위한 변액 상품 세부 내역서를 콜센터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1월
법인계약 대용가능 서류 서비스 신설
(청약서/신청서/청구서 접수 시 유효기간 내 기 등록된 법인 대용서류가 존재할 경우 대용 가능)

12월
사이버창구 및 CS센터에서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청구 서비스 오픈

10월
부담보 면책기간 종료시 고객 안내 시행
도로명, 지번주소에 대한 통합검색 기능 제공

7월
시각, 언어, 청각 장애인 전용 CS센터의 ARS 개설
(언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운영, 시각 장애인을 위한 구두 상세 안내)

6월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사이버창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행

4월
헬스케어특약 가입 니즈가 있는 기존 고객에게 대해 헬스케어특약 중도부가 시행
라이프플래너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원거리 고객에 대해 온라인을 통한 계약 관련 신청서를 접수받는 프로세스 신설

2월
대출원리금 변동되는 대상 계약에 Daily 알림톡 / LMS 발송

1월
고연령층 고객을 위한 대출이자 안내장 발송

10월
보험계약 실효 직전 25일자 자동이체 청구 이후 미납건에 대해 추가 알림톡 / LMS 발송

7월
변액보험 특화상담사 제도 도입

6월
고령금융소비자를 위한 CS센터 맞춤상담서비스 개시

4월
CS센터 & 사이버센터 변액보험 수익률 안내서비스 개시

4월
고연령 고객을 위한 각종 안내장 제작 및 연금개시 도래 시 유선안내 개시

2월
부분 종신전환 대상을 2년이상 유지중인 모든 정기성 주계약 및 특약으로 확대

12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변액보험 대출 이용시간 확대(24시간) 실시

11월
신상품 개발 시 고객 Survey 시행

9월
FAX 및 우편을 통한 계약변경 서비스 확대시행
※ 세부절차 및 기준은 홈페이지(고객센터>계약사항변경 신청 안내) 참조

7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금 청구 진행상황 및 과거 지급이력 조회 서비스 시행

6월
사이버창구 일별 지급가능금액, 증권번호별 3,000만원으로 확대

4월
보험금 지급심사 마감시간 연장 및 실시간 지급 시스템 도입

1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연금지급계좌 변경 시행

10월
불완전판매 예방 및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고객등록사이트 Open 및 고객(휴대폰)인증제도 시행

7월
E-mail 안내장 열람 편의를 위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E-mail 안내장 열람이 가능하도록 이용편의 확대

7월
보험료 즉시이체 편의를 위해 보험료 자동이체계좌 예금주의 타계좌로도 이체범위 확대

4월
신속한 보험금 지급을 위해 보험금 지급심사 및 지급시간 연장 시행

1월
보험계약 자필서명 이행 강화를 위해 보험증권에 고객서명 이미지 표시 시행

12월
CS Center 지급가능계좌 및 일일 제지급 한도(최대 6천만원) 확대 시행

9월
고령자, 주부, 은퇴자 등 금융취약 고객에게 보험상품 설명 시 불이익 사항 우선설명제도 시행

7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증권 발급 시행

4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료 수납∙대출상환 증명서 발행 등 법인고객 서비스 추가 시행

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펀드변경 시행

9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유선통화를 통한 건강검진 시행(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8월
보험계약 성립 시 계약자 및 피보험자 SMS 안내 시행

5월
사이버창구 출금서비스 이용 가능시간 확대 시행

4월
보험계약 부활 전화신청 제도 실시(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1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1년 이내 종합건강검진 결과지 제출 고객에 대한 건강검진 면제제도 시행

1월
홈페이지 및 라이프플래너®를 통한 등기우편 보험금 청구 접수 시행

※ 단, 홈페이지의 경우 300만원 한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구분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종합등급1) 2017년 2018년2) 2019년
- 보통 보통
계량항목 1 민원발생건수 양호 양호 보통
2 민원처리노력 양호 보통 미흡
3 소비자대상 소송건수 보통 양호 양호
4 영업 지속가능성 양호 우수 우수
5 금융사고 보통 우수 양호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보통 양호 양호
7 상품 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양호 보통 보통
8
상품 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용
양호 보통 보통
9 소비자보호 정책 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양호 양호 보통
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 보통 양호

     
      1)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
     2) ‘16년 3등급 → ‘17년 4등급 → ‘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

 

공시 참고내용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3) 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3) 금융투자 업권인 경우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2%이상인 회사로”로 작성, 저축은행 업권인 경우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2%이상이고 총자산이 1조원 이상인 회사로”로 작성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20년 기준)

2018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발생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및 악성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노력
 

- 금감원에서 처리된 민원의 평균처리기간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 건 중 
  조정성립 민원건수비율

3

소송관련

- 소송 건 중 패소율 및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

5

금융사고

- 금감원에 보고된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지배구조

- 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 및 총괄부서를 두고 있으며
  공정한 업무수행을 제도적으로 보장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의 활발한 운영
  (CEO 참여 여부 등)
- 소비자보호 업무계획의 적정성과 이행수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구성 및
  평가·보상의 중요성
- 기타 부서의 소비자보호 노력에 대한 성과평가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사전협의가 제도화되어 있으며 협의누락이나
  개선사항에 대해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가
  적절한 사후 조치 실시
- 상품개발 과정에서 소비자 의견반영 절차가
  제도화되어 실시
- 민원발생 원인분석과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만족도
  조사가 제도화되어 있으며 상품개발 시 결과 반영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 판매프로세스 점검절차와 교육 및 성과평가 등
  사후조치를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체계적으로 운영
- 판매조직의 평가·보상시스템에 대해 CCO 등
  소비자보호 조직의 관여 정도
- 고객정보 보호관리 시스템 구축 여부

9

소비자보호 정책참여 및 민원시스템 운영

- 금융당국의 소비자보호 정책 등에 대한 참여 및 이행
- 소비자보호 자체적인 제도개선을 통한 소비자보호
  연구·노력 활성화
- 장애인 관련 소비자보호 강화
- 효율적인 민원시스템 운영
- 민원발생 원인에 대한 상시적인 분석과 사전예방 등

10

소비자정보 공시 등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 및 ARS의 편의성
- 홈페이지 소비자정보의 종류 및 내용이 풍부하며
  주기적인 업데이트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관리하는지
  여부
- 금융소비자와 임직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금융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며 주기적으로 실시하는지 여부
민원현황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민원건수 공시 분기 선택
대상기간 :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40 34 -15.0% 3.29 2.79 -15.2% -
대외민원주1) 66 56 -15.2% 5.42 4.59 -15.3% -
합계 106 90 -15.1% 8.71 7.38 -15.3%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59 42 -28.8% 4.84 3.45 -28.7% -
유지 11 11 0.0% 0.90 0.90 0.0% -
지급 21 22 4.8% 1.72 1.80 4.7% -
기타 15 15 0.0% 1.23 1.23 0.0% -
합계 106 90 -15.1% 8.71 7.38 -15.3%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27 28 3.7% 8.49 8.79 3.5% -
보장성주3) 3 2 -33.3% 3.02 2.02 -33.1% -
종신 67 52 -22.4% 9.12 7.05 -22.7% -
연금 2 1 -50.0% 3.14 1.59 -49.4% -
저축 0 0 0.0% 0.00 0.00 0.0% -
기타주4) 7 7 0.0%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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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블록체인 기반 부동산 수익증권 거래 플랫폼

- 서비스 주요내용

부동산관리처분신탁 수익증권을 전자등록 방식으로 발행한 후 블록체인의 분산원장 기술을 이용하여 거래하는 서비스입니다.

- 기대효과

부동산 수익증권 거래플랫폼을 통해 일반투자자에게 중·소형 상업용 부동산에 대한 간접투자 기회를 확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향후 일정

21년 하반기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2. 은행 내점 고객 대상 디지털 실명확인 서비스

- 서비스 주요내용

기존 고객이 실명확인증표 없이 은행 방문시, 영업점에 비치된 QR을 촬영하여 실명확인증표 원본을 제시하지 않고도 별도의 절차를 통해 실지명의를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 기대효과

대면거래시 실명확인증표 원본을 지참하여 제시하지 않더라도 계좌 개설 등 금융거래를 할 수 있어 고객의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향후 일정

216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3. 안면인식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계좌개설 서비스

- 서비스 주요내용

비대면 실명확인 및 접근매체 발급시 안면인식기술을 활용하여, ‘실명확인증표의 사진’과 ‘고객이 촬영한 얼굴 사진’을 대조하여 거래자 본인 여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입니다.

- 기대효과

영상통화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이나, 영상통화가 어려운 금융회사 비업무시간에도 편리하게 계좌를 개설할 수 있어 고객의 금융 편의성이 제고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향후일정

219월 서비스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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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법 및 하위규정은 원칙적으로 3.25일부터 시행하되, 자체기준 마련, 시스템 구축 등 업계 준비기간이 필요한 일부규정은 그 적용을 최대 6개월 유예하고자 합니다.

대형 금융사에서 개인 모집인까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영업방식에도 적지 않은 변화가 예상되는 만큼, 현장에서 제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자체 시스템에 반영할 시간이 필요한 점을 감안했습니다. 금융위원장은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원활한 시행과 정착을 위해 몇 가지 사항을 당부하였습니다.

- 금소법의 안착은 시장의 적극적 협조 없이는 어려운 만큼, 법 시행에 따른 변화를 현장에 적극 알리고, 새로 도입되거나 강화된 제도에 대해 향후 6개월간 지도(컨설팅) 중심으로 감독.

- 소비자들이 금소법상 보장된 권리를 몰라서 행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해당 내용을 금융업권과 함께 적극적으로 홍보.

- 금융소비자 보호 관련 정책감독 추진 과정에서 금융당국 내 관련 부서들 간에 긴밀한 협조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내부적으로도 금소법 시행에 따른 제도 변화를 충분히 숙지.

금융위금감원은 각 금융협회 등과 함께 금융소비자보호법의 안착을 위한 지원체계를 운영해나갈 계획입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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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3. 23일 김은경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금융회사(은행, 생보)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들과 비대면 화상 간담회를 개최하여 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3.25.)에 따른 권역별 준비사항을 점검하고 금융회사의 애로 및 건의사항 등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한편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한 CCO의 역할 및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하였음.

금융회사 CCO들은 금소법 6대 판매규제 적용을 위한 기존 판매절차 재수립 및 이에 따른 전산시스템 구축 등에 일부 어려움이 있으며, 법 시행 이후 6개월이 유예된 내부통제기준 마련 의무 규정 등에 대한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였음. 또한, 빠른 시간 내 금소법이 정착되도록 감독당국과 금융업계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등 소통 강화를 요청하였음.

이에 대해 금융소비자보호처장은 금소법이 금융소비자의 권익 증진 뿐만 아니라 금융회사에 대한국민적 신뢰를 제고하는 계기가 되는 만큼, 금융업계가 합심하여 시행에 만전을 기해줄 것을 당부하였으며, 금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애로 및 건의사항에 대해서는 금융업계와 지속적으로 소통하여 해결해 나가고, 향후 금소법 안착을 위하여 보다 적극적인 지도 및 지원을 약속하였음.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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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들이 금융거래 시 금소법상 보장된 권리를 몰라서 행사하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각 금융협회와 공동으로 금소법을 안내하는 전단을 제작*하여 금융회사 영업점에 비치하였습니다.

안내전단은 청약철회권, 위법계약해지권, 자료열람요구권 등 새로 도입된 금소법상 소비자권리를 소개하고 있으며, 적합성 적정성원칙 및 설명의무 준수 등 금융회사들이 금융상품 판매 시 지켜야 할 6대 판매원칙도 설명하는 한편, 금융소비자가 금융거래시 중요사항을 확인하는 등 스스로의 권익을 증진하기 위하여 유의해야 할 사항도 안내하였습니다.

국민들이 쉽게 금소법 자료를 접할 수 있도록 웹툰, 카드 뉴스 등 다양한 형태의 홍보 교육자료를 제작하여 온라인, 지하철 광고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홍보해 나가겠습니다.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과 협력하여 금소법 강의안을 제작하여 금융교육기관(7)을 통해 금소법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금융당국은 금소법이 원활히 시행되고 안착될 수 있도록 각 금융협회 등과 함께 지속적인 홍보 교육을 실시해 나가겠습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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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과 국민건강보험공단은 ‘21.3.25.() 보험사기 공동대응 강화를 위한 공·민영보험 공동조사 협의회출범식을 개최. 보험사기로 인한 피해는 민영보험 뿐만 아니라 공영보험(국민건강보험)에도 발생하므로 유관기관간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 이에 사무장병원 등 의료비 관련 조직적인 보험사기에 대하여 보다 적극 대응하고, 민영보험사기 조사·수사과정에서 건강보험 부당청구 조사가 연계되도록 공조체계 개선을 추진.

(공동조사 강화) 양 기관은 동 협의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민영-건강보험이 연계된 대규모 보험사기 등 공동조사 실시. 중점사항으로 민영보험 및 건강보험 요양급여 허위·이중청구에 대해 기획조사 및 상시조사 추진.

(정보공유 확대) 보험사기 조사 관련 각 기관이 보유한 조사기법 및 교육정보 등을 공유하여 조사역량을 강화할 예정.

(향후계획) 양 기관이 공조하여 공동조사 가능 테마를 발굴·조사하고 혐의점 분석 후 수사기관에 수사의뢰.

(기대효과) 그간 조사가 이뤄지지 못했던 공·민영 보험사기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보험사기 경각심 제고를 통한 보험사기 방지. 민영보험사기와 연계된 사무장병원건강보험 부당청구에 대한 조사강화로 건강보험 재정 건전화를 도모(건강보험료 인상 요인 억제). 민영 상호협력으로 보험사기 조사 효율성 및 적발효과 제고.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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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명보험회사) 34,544억원으로, 전년 대비 3,404억원(10.9%) 증가. 저금리 등으로 투자영업이익이 감소하였으나, 보증준비금전입액 감소와 저축성보험 판매 증가로 보험영업손익이 개선(+2176억원).

(손해보험회사) 26,262억원으로, 전년 대비 4,024억원(18.1%) 증가. 코로나19 영향 등으로 자동차보험 및 장기보험 손해율이 하락하여 보험영업손익이 개선(+16,558억원)된 데 주로 기인.

(생명보험회사) 1195,872억원으로, 전년 대비 23,248억원(2.0%) 증가. 저축성(+31,050억원), 보장성(+17,689억원)은 증가하였으나, 변액(4,632억원) 및 퇴직(2859억원)은 감소.

(손해보험회사) 1023,172억원으로, 전년 대비 67,294억원(7.0%) 증가. 장기(+28,246억원), 자동차(+2451억원), 일반(+8,188억원) 등 全상품군의 원수보험료가 증가.

20년 총자산이익률(ROA)과 자기자본이익률(ROE)0.48% 4.45%로 전년 대비 각각 0.03%p, 0.04%p 상승. 20년말 총자산은 1,321.1조원으로 전년말 대비 82.2조원(6.6%) 증가. 자기자본은 143.1조원으로 이익잉여금 및 매도가능증권 평가이익 증가 등으로 전년말 대비 13.1조원(10.1%) 증가.

20년 보험회사의 당기순이익(6.1조원)은 보증준비금전입액 감소(생보사), 일시적 손해율 하락(손보사) 및 전년도 실적 부진 기저효과(생·손보사)등에 따라 개선되었으나, 최근 3년 평균(6.8조원)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

보험영업손익은 대면 영업 제한, 소비여력 감소 등으로 성장성 둔화 우려가 있고, 코로나19 진정시에는 손해율도 재상승할 가능성. 투자영업이익은 主수익원인 이자수익이 감소*하는 가운데, 대체투자자산 등의 손상 리스크가 상존하여 수익성 개선 여부가 불투명.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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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보호법 시행 당일(3.25일), 은행 일선창구에서 상품에 대한 판매직원의 상세한 설명, 다소 엄격해진 투자자성향 평가 등으로 판매자와 소비자가 어려움을 겪었던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은 금소법 제정으로 금융상품 판매과정에 대한 규율이 강화된 데 따른 변화로 볼 수 있으나, 한편으로는 새로운 제도에 익숙하지 않은 부분도 있는 만큼, 판매자·소비자 모두 금융상품거래 시 불필요한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금융상품 권유·계약 관련 중요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앞으로 새로운 제도가 현장에 조속한 시일 내 안착될 수 있도록 금융업권과 함께 가이드라인 마련, 전산시스템 구축 등 필요한 조치를 속도감 있게 처리해가겠습니다.

1) 금융상품 추천단계
- 권유 전 고객이 일반금융소비자인지를 확인해야 합니다.
- 고객의 적합성 평가는 경우에 따라 간소화할 수 있습니다.
- 고객이 원해도 부적합한 상품은 권유할 수 없습니다.

2) 금융상품 설명단계
- 설명의무는 신규 계약 권유 시 또는 고객 요청 시 실시합니다.
- 설명의무는 설명서를 빠짐없이 읽으라는 의미가 아닙니다.
- 설명내용을 고객이 이해했음을 반드시 확인받아야 합니다.

3) 금융상품 계약단계
- 계약서류를 반드시 종이로 출력해서 제공할 필요는 없습니다.
- 계약에 대한 청약철회권이 모든 금융상품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 위법계약해지권은 원금을 보장하는 권리가 아닙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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