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액보험, 주의할 점은 없을까?
변액보험은 투자실적이 좋으면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이 늘어나지만, 반대로 손실이 나면 계약자가 받는 보험금이 줄어들 수도 있다는 것!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이기 때문에 납입한 원금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고 투자의 책임이 계약자에게 있음을 인지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해요! 그래서 보험사는 투자실적 현황을 반기(半期)마다 계약자에게 통지해야 해요.
※변액보험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하지 않아요. 다만, 약관에서 보험회사가 최저보증하는 보험금 및 특약에 한하여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예금보험공사가 보호한다고.

변액보험은 기본적으로 '장기 상품'이라는 점을 꼭 기억해야 하는데요. 유지 기간이 길어질수록 비과세 등의 혜택을 누릴 수 있지만, 단기 해지 시에는 환급금이 원금 (납입한 보험료의 총액)에 크게 미치지 못할 수 있어요. 해지 환급금이 원금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평균적으로 7년 이상의 기간이 소요된다고.
또 가입만하고 방치하는 것이 아닌 중간중간 가입한 펀드를 체크하고 필요시에는 펀드를 변경하는 등 지속적으로 투자실적에 관심을 갖는 것도 필수!
즉, 변액보험은 가입하기 전 장기간 보험을 유지하고 관리할 수 있는지 검토해 보고, 재정목표와 투자성향을 고려해 본인에게 적합한 유형의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정말 중요해요.
이처럼 변액보험은 투자의 개념이 들어가는 보험 상품이다 보니 별도의 자격을 갖춘 보험설계사만이 판매할 수 있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