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금 내면 저절로 쌓이는 '세금포인트'
국세청에서는 성실한 납세자를 위해 세금을 납부할 때 마다 세금포인트를 자동 부여하고 있습니다.
자진해서 납부한 경우 세금 10만 원당 1포인트씩, 고지서를 받아 납부한 경우에는 10만 원당 0.3포인트씩 적립되는데요. 적립된 포인트는 1포인트만 쌓여도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의 세금포인트가 궁금하다면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손택스 앱에서 그동안 적립된 세금포인트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납세유예 신청 시 담보로 사용하기
세금포인트가 있으면 납기일 연장 신청을 할 때 담보를 면제해줍니다. 담보 면제 금액은 세금포인트 x 10만 원으로 계산하면 되는데요. 세금포인트 100P가 있으면 1000만 원의 세금을 나중에 낼 수 있다는 뜻으로 1년에 최대 5억 원까지 담보 면제를 받고, 최장 9개월까지 기간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2) 소액 체납 시 처분유예 신청
1000만 원 이하 소액체납자라면 일시적으로 압류재산 매각을 미뤄주는 체납처분 유예를 적용받을 수 있어요. 유예 신청금액은 보유 세금포인트 x 10만 원으로 계산해 최대 100P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3)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 5% 추가 할인
세금포인트 할인쇼핑몰은 홈택스 홈페이지나 손택스 앱에서 로그인을 거쳐야만 입장할 수 있는 납세자 전용 쇼핑몰입니다. 이곳에서 생활, 식품, 주방, 가전 등 우수 중소기업 제품을 세금포인트 1P 당 5% 추가 할인된 가격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4) 납세자 세법교실 우선 수강 기회
세금포인트 3P를 사용하면 국세청의 '납세자 세법교실' 교육 과정을 우선 수강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어요. 홈택스나 손택스의 '세금포인트 혜택' 화면에서 우선수강권을 받고 국세공무원교육원 홈페이지로 이동하면 바로 사용 가능합니다.
5) 인천공항 비즈니스센터 무료 이용
세금포인트 5P를 사용하면 인천국제공항 모범납세자 비즈니스센터의 휴식 시설과 민원 서비스를 동반자와 함께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센터 안내데스크에서 세금포인트 사용 신청서를 직접 작성하고 제출하면 이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