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네트워크 병원이나 대형 병원을 운영하는 병의원장이라면 MSO법인설립 고려
병원 MSO(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란 병원경영지원회사의 약자로 의료 행위와 관계없는 병원 경영 전반(구매, 인력 관리, 진료비 청구, 마케팅, 홍보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회사를 말한다.
주로 네트워크 형태의 병의원들이 법인 형태로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동일 간판을 사용하는 의원급 병원들이 비용을 걷어 대형 마케팅을 진행할 수 있고, 거액의 광고 비용도 규모의 경제를 통해 효과적으로 집행할 수 있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의료 소모품과 재료 등을 공동 구매하여 단가를 낮출 수 있고, 직원 교육이나 운영 프로세스, 매뉴얼, 회계나 자금 관리 등도 소규모 의원급에서는 할 수 없는 전문적인 수준으로 운영이 가능하다. 어떻게 보면 음식점 프랜차이즈와 유사하다.
여러 형태의 MSO가 있지만 병의원장 여러 명이 모여 MSO를 법인 형태로 설립해 지분을 투자하고 공동으로 경영에 참여하는 경우라면 MSO 법인 운영을 통해 급여와 배당, 퇴직급여 등을 받을 수 있다. 병의원장은 병원에서 발생하는 소득이 높을 것이기 때문에 굳이 급여나 배당으로 개인 소득을 높이는 것보다는 유보해 놓고 있다 훗날 퇴직급여로 받는 것이 유리하다. 퇴직소득은 원장님의 사업소득과 구분하여 따로 과세되고 여러 가지 세제혜택이 있기 때문이다.
병의원장 지분의 일부를 소득이 없는 가족에게 이전한다면 배당을 통해 자금 출처를 만들어 줄 수 있고, 병의원장의 소득을 분산하는 효과가 있어 누진세율 구조인 소득세를 생각하면 절세 효과는 매우 크다. 또한 임대 법인에서 언급한 것처럼 차등배당을 통해 병의원장이 받을 배당금을 소득이 적거나 없는 가족 주주에게 지급하면 더 큰 절세효과를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