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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보호헌장

푸르덴셜생명보험의 임직원과 라이프플래너®들은 회사의 기업이념인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은 회사’가 되기 위해, 소비자보호헌장을 제정하여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보험회사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헌장

우리 푸르덴셜생명"가족사랑, 인간사랑"의 창업정신과 "가장 신뢰받는 보험회사"가 되겠다는 기업이념의 실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행동규범을 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행동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와의 약속을 잊지 않고 소비자와 인생의 동반자로서 함께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의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도록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육성하여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불만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소비자의 불만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께서 주신 정보를 소중하게 관리하고 보호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체계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CEO 직속의 소비자보호조직을 갖추고 각종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Agency 및 본사 관련 팀
소비자보호팀 1)
CCO 2)
CEO
1)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팀장급)
금융소비자보호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상품개발검토협의회(팀장급)
소비자친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2)
소비자보호협의회(임원급)
금융소비자보호 임원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고객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민원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원접수
접수방법
우편 : 본사주소 (수신 : 소비자보호팀)
팩스 : 02-2144-2255
전화 : Call Center 1588-3374 (접수안내)
방문 : 본사 및 각 Agency(접수안내)
홈페이지 전자민원신청
VOC System 등록 (처리담당지정)
접수사실 문자안내 (우편 및 팩스 접수 시)
사실확인
검토 및 처리결정
처리결과 안내
민원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기  
Agency 위치 안내  
  • 금융감독원 민원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민원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 푸르덴셜생명의 민원처리는 최대 14영업일 이내 처리결과 안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사실관계확인 등 민원사안에 따라 다소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민원접수 시 증거자료나 요구사항의 근거 등을 함께 제출하면 민원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1 단계
    시장분석
    • 상품 니즈 파악
    • 상품 컨셉안 수립
  2. 2 단계
    상품구상
    • 상품 컨셉안 공유
    • 상품 컨셉에 기초한 상품개발안 상세화
  3. 3 단계
    타당성 검토
    • 상세 검토를 통한 상품개발안 및 보험사기 영향 평가
    • Product Marketing 계획 수립, 판매규모 결정, 출시시기 논의
    • 신상품 사전협의(체크리스트 점검 포함)
    • 사전PDSC/PDSC를 통한 상품출시에 대한 의사결정
  4. 4 단계
    상품개발
    • 기초서류 작성
    • 요율 확인의뢰 및 금융감독원 신고
  5. 5 단계
    상품구현
    • 각 팀 업무시스템 분석
    • 시스템 개발
  6. 6 단계
    판매준비
    • 인쇄물 개발
    • Product Marketing 구현, 지점 커뮤니케이션
    • 공식적인 출시 공지
  7. 7 단계
    성과분석
    • 판매 후 성과 분석(민원분석 포함)
    • 고객 리서치
보험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엄격한 판매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원칙
가.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나.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보험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2. 신의성실의 원칙
회사는 소비자에 대한 보험모집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항목에서 정한 사항이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가. 보험상품 모집인의 리크루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서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보험거래질서를 유지
나. 소비자에 대하여 보험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판매의 발생을 방지
다. 보험상품 보험모집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 실시
 
3. 적합성의 원칙
소비자에게 보험상품을 구매 권유 할 때, 소비자의 성향, 재무상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수준, 연령, 금융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아니한 상품을 구매 권유하지 않도록 내부통제(사규 또는 매뉴얼)에 규정하여야 하며,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만65세 이상 고령금융소비자의 경우 구매권유에 관한 사항을 내부통제에 규정하여야 한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부서(사규 또는 매뉴얼 소관부서)에서 회사 판매프로세스에 맞게 정할 수 있으나, 이 같은 내부통제의 제정 또는 개정 시에는 소비자보호 총괄부서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4. 정보보호의 원칙
회사는 보험모집과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밟아서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 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또한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하여야 한다.
 
5. 권한 남용 금지의 원칙
회사는 다음 각 항목을 포함하여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가.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나. 보험계약의 내용과 무관한 소비자에게 부담(담보, 보증 등)을 요구하는 행위
다. 회사 또는 임∙직원에게 부당한 금품, 편익 등의 제공을 요구하는 행위
라. 회사 또는 보험모집인의 실적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6. 기타
회사는 보험모집 시에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을 준수하여야 하고, 금지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소비자에게 불이익 하거나 피해가 될만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푸르덴셜생명은 본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규정에 구체화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우수사례

제도개선 사례

고객 보호와 편익을 위해 지속적으로 회사의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12월
- 해지환급금 일부 지급형/미 지급형 상품의 주요 내용 확인서 등에 해지환급금 급변 구간에 대한 안내 강화
- 연금 개시일 전 / 연금 개시일 경과 시에도 연금 계좌 등록 및 연금 개시 신청 가능   

9월
- 카카오페이 인증을 통하여 모바일 등기 우편 서비스를 제공하여 납입 연체에 따른 계약 해지 안내의 채널을 추가함
- 법인 계약의 사이버 창구를 통한 달러평생보장보험 추가납입 서비스 시행

8월
법인 계약 조회 관리인을 등록 시, 1년간 위임서류 제출없이 CS center 혹은 FSS를 통하여 증명서 발행 및 계약 조회가 가능

7월
연금 상품 지급 보증기간 이후 생존사실 확인 프로세스 도입

6월
변액 보험 펀드 별 수익률에 대해서 문자 메시지를 통해 월 단위 제공

5월
연금 지급 개시 신청을 콜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도록 함
(CS센터 연금지급 계좌 사전등록 및 개시신청 서비스 오픈)
 
4월
금감원을 통한 상속인 등록 고객 대상 계약 관련 안내 확대
(금융감독원을 통해 상속인으로 등록한 경우 등록일로부터 3개월까지 안내 서비스 가능
접수 번호 및 상속인 본인 확인 후 안내)

3월
- 변액 수익률 알림서비스 알림 메시지 시행
  (변액 계약에 대한 정보를 서면 외 문자메세지를 통해 월 단위 추가 제공)
- CS센터 법인 계약·변액 상품 보험료 세부 내역 확인서 발행 서비스 시행
  (법인계약의 손비 처리를 위한 변액 상품 세부 내역서를 콜센터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1월
법인계약 대용가능 서류 서비스 신설
(청약서/신청서/청구서 접수 시 유효기간 내 기 등록된 법인 대용서류가 존재할 경우 대용 가능)

12월
사이버창구 및 CS센터에서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청구 서비스 오픈

10월
부담보 면책기간 종료시 고객 안내 시행
도로명, 지번주소에 대한 통합검색 기능 제공

7월
시각, 언어, 청각 장애인 전용 CS센터의 ARS 개설
(언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운영, 시각 장애인을 위한 구두 상세 안내)

6월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사이버창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행

4월
헬스케어특약 가입 니즈가 있는 기존 고객에게 대해 헬스케어특약 중도부가 시행
라이프플래너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원거리 고객에 대해 온라인을 통한 계약 관련 신청서를 접수받는 프로세스 신설

2월
대출원리금 변동되는 대상 계약에 Daily 알림톡 / LMS 발송

1월
고연령층 고객을 위한 대출이자 안내장 발송

10월
보험계약 실효 직전 25일자 자동이체 청구 이후 미납건에 대해 추가 알림톡 / LMS 발송

7월
변액보험 특화상담사 제도 도입

6월
고령금융소비자를 위한 CS센터 맞춤상담서비스 개시

4월
CS센터 & 사이버센터 변액보험 수익률 안내서비스 개시

4월
고연령 고객을 위한 각종 안내장 제작 및 연금개시 도래 시 유선안내 개시

2월
부분 종신전환 대상을 2년이상 유지중인 모든 정기성 주계약 및 특약으로 확대

12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변액보험 대출 이용시간 확대(24시간) 실시

11월
신상품 개발 시 고객 Survey 시행

9월
FAX 및 우편을 통한 계약변경 서비스 확대시행
※ 세부절차 및 기준은 홈페이지(고객센터>계약사항변경 신청 안내) 참조

7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금 청구 진행상황 및 과거 지급이력 조회 서비스 시행

6월
사이버창구 일별 지급가능금액, 증권번호별 3,000만원으로 확대

4월
보험금 지급심사 마감시간 연장 및 실시간 지급 시스템 도입

1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연금지급계좌 변경 시행

10월
불완전판매 예방 및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고객등록사이트 Open 및 고객(휴대폰)인증제도 시행

7월
E-mail 안내장 열람 편의를 위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E-mail 안내장 열람이 가능하도록 이용편의 확대

7월
보험료 즉시이체 편의를 위해 보험료 자동이체계좌 예금주의 타계좌로도 이체범위 확대

4월
신속한 보험금 지급을 위해 보험금 지급심사 및 지급시간 연장 시행

1월
보험계약 자필서명 이행 강화를 위해 보험증권에 고객서명 이미지 표시 시행

12월
CS Center 지급가능계좌 및 일일 제지급 한도(최대 6천만원) 확대 시행

9월
고령자, 주부, 은퇴자 등 금융취약 고객에게 보험상품 설명 시 불이익 사항 우선설명제도 시행

7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증권 발급 시행

4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료 수납∙대출상환 증명서 발행 등 법인고객 서비스 추가 시행

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펀드변경 시행

9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유선통화를 통한 건강검진 시행(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8월
보험계약 성립 시 계약자 및 피보험자 SMS 안내 시행

5월
사이버창구 출금서비스 이용 가능시간 확대 시행

4월
보험계약 부활 전화신청 제도 실시(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1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1년 이내 종합건강검진 결과지 제출 고객에 대한 건강검진 면제제도 시행

1월
홈페이지 및 라이프플래너®를 통한 등기우편 보험금 청구 접수 시행

※ 단, 홈페이지의 경우 300만원 한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구분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종합등급1) 2016년 2017년 2018년2)
- - 보통
계량항목 1 민원발생건수 양호 양호 양호
2 민원처리노력 양호 양호 보통
3 소송건수 양호 보통 양호
4 영업 지속가능성 양호 양호 우수
5 금융사고 양호 보통 우수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보통 보통 양호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양호 보통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양호 보통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양호 양호 양호
10 소비자정보 공시 보통 양호 보통

     
      1) 종합등급은 2018년 실태평가부터 도입
     2) ‘16년 3등급 → ‘17년 4등급 → ‘18년 5등급 체계로 개편

 

공시 참고내용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3) 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3) 금융투자 업권인 경우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2%이상인 회사로”로 작성, 저축은행 업권인 경우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2%이상이고 총자산이 1조원 이상인 회사로”로 작성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18년 기준)

2015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발생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노력
(2015~17년
민원처리기간)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 금융회사에 자율조정처리 의뢰된 민원 건중 조정성립 민원건수비율

3

소송건수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BIS비율, RBC비율 등)

5

금융사고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의 적정성
-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및 운영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 민원관리시스템 구축과 운영의 적정성
-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의 적정성

10

소비자정보 공시 등

- 소비자정보 접근성과 적정성
- 금융소비자 대상의 금융교육 프로그램 운영 적정성
- 금융사기 예방 관련 조직 운영 및 예방 안내의 적정성
- 휴면 금융재산 발생 예방 안내 프로세스의 적정성
민원현황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민원건수 공시 분기 선택
대상기간 :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29 28 -3.4% 2.38 2.30 -3.4% -
대외민원주1) 75 59 -21.3% 6.16 4.85 -21.3% -
합계 104 87 -16.3% 8.54 7.15 -16.3% -
   주1)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56 55 -1.8% 4.60 4.52 -1.7% -
유지 12 7 -41.7% 0.99 0.58 -41.4% -
지급 32 20 -37.5% 2.63 1.64 -37.6% -
기타 4 5 25.0% 0.32 0.41 28.1% -
합계 104 87 -16.3% 8.54 7.15 -16.3%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상품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31 35 12.9% 9.55 10.87 13.8% -
보장성주3) 6 2 -66.7% 6.18 2.04 -67.0% -
종신 56 37 -33.9% 7.68 5.06 -34.1% -
연금 3 4 33.3% 4.56 6.15 34.9% -
저축 0 0 0.0% 0.00 0.00 0.0% -
기타주4) 8 9 12.5%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민원건수 협회공시 바로가기 >
 
금융생활정보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 금융정보 200가지를 선정하여 알기 쉽게 정리한 꿀팁 정보입니다.
아래 바로가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 금융꿀팁 200선 바로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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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홍페이지에서 보험분쟁판례를 비롯한 금융분쟁판례를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금융감독원 제공 금융분쟁판례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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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감독원 분쟁조정사례 바로가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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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송통신위원회, 금융감독원, 경찰청은 최근 코로나19 정부 지원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스미싱이 증가하여 이에 따른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주의를 당부함.
 
  - 최근 신고된 보이스피싱과 스미싱의 유형을 살펴보면, ‘정부 긴급재난지원 대출 안내’를 빙자하고, ‘KB 국민지원’, ‘우리금융 지원’ 등 공공기관을 사칭함으로써 이용자들이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발송한 문자메시지로 오인하도록 유도

  - 또한 ‘선착순 지급’, ‘한도 소진 임박’ 등의 자극적인 표현으로 코로나19 여파로 긴급하게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 영세사업자의 불안한 심리를 악용하는 유형도 있어 각별한 관심과 주의 필요

  - 해당 문자메시지에 기재된 상담 번호로 전화를 하면 * 정부 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기존 대출이 우선 상환되어야 한다거나 신용등급 상향이 필요하다는 명목 등으로 계좌이체를 요구하거나, *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으로만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이면서 원격제어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한 후 공인인증서, OTP 등의 금융 정보를 알아내어 자금을 편취하는 등 다양한 사례가 있음

  - 이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는 한국 정보통신진흥위원회(KAIT), 이동통신 사업자와 협력하여 4월 29일부터 이동통신 3사 가입자에게 「코로나 19 정부 지원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스미싱 주의」 문자를 발송하고, 알뜰통신 가입자에게는 요금고지서(우편·이메일)로 피해 예방 정보를 안내할 예정
 
  • 보이스피싱 또는 스미싱 사기로 의심될 경우에는 지체 없이 ☎112(경찰청), ☎1332(금융감독원), ☎118(불법스팸 신고센터), 해당 금융회사로 신고하면 피해 상담 및 지급정지, 환급 등 피해 구제를 받으실 수 있습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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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금융감독원은 「온라인 코리아 핀테크 위크 20201)」(5.28 홈페이지 오픈)의 일환으로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을 개설할 예정

     1) 5.28(목) 부터 홈페이지(http://www.fintechweek.or.kr/2020)를 통해 누구나 관람 가능
• 5.4(월)~5.13(수) 기간 중 「사이버 보이스피싱 체험관」 참가1) 희망기업의 신청을 접수2)하고, 5.15(금) 참가기업을 선정·발표할 계획

     1) 자사의 보이스피싱/금융 사기 문자 방지 앱/기술 소개
    
2) 이메일(fintech@fss.or.kr)를 통해 접수, 신청서는 별첨 참조

• 금융회사, 보안 전문 기업 등 참여기업에게는 자사 앱/기술 홍보의 장이 되고, 금융소비자에게는 본인에게 필요한 보이스피싱/금융 사기 문자 방지 앱을 탐색하고 체험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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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년 중 「불법사금융 피해 신고센터」 (이하 “센터”)에 접수된 총 상담·신고 건수는 115,622건으로 ‘18년(125,087건) 대비 9,465건(△7.6%) 감소
  - 최고금리 위반(9.8%↑)은 다소 증가하였으나, 불법 채권추심(△29.3%↓), 미등록 대부(△17.0%↓), 유사 수신(△45.8%↓), 보이스피싱(△24.4%↓) 상담·신고는 ‘18년 대비 감소

• 불법사금융 및 유사 수신 상담·신고 건 중 범죄 혐의가 드러난 건에 대해서는 수사당국에 수사의뢰(241건) 하고,
  - 피해 구제 및 자활이 필요한 경우 법률구조공단의 법률상담(225건) 또는 서민금융 대출 상품(803건)을 안내
  - 보이스피싱 상담·신고 1,416건에 대해서는 지급정지 또는 모니터링 계좌로 등록 조치함으로써 피해를 사전에 예방
 
1. 주요 신고 사례 및 유의사항
 1) 법정 최고 이자율 및 불법추심 상담
• 인터넷 유명 대부광고 사이트 카페를 통해 알게 된 미등록 대부업자가 법정 최고금리를 초과하여 대출한 사례

• 소비자 유의사항
  - 대부업자가 금전 대부를 하면서 받을 수 있는 법정 최고 이자율은 연 24%*이며, 명칭이 무엇이든 대출과 관련하여 대부업자가 받은 금전은 명칭을 불문하고 모두 이자에 포함되어야 함
     *24%는 연 이자율이며, 최고 이자율(24%)인 경우 1일 이자율은 0.0657%임.
  - 법정 최고금리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한 이자에 대해서는 초과 지급된 이자 상당 금액을 대출금액 상계에 충당하고, 충당 후 남은 금액이 있으면 대부업자를 상대로 반환을 청구할 수 있음
  - 따라서 대출 시 작성된 계약서 및 원리금 상환 내역서, 녹취록 등 본인의 대출 내역을 철저히 관리하여 고금리 분쟁에 대비
 
 2) SNS 광고를 통한 대환대출을 미끼로 하는 대출사기
• 공공기관(또는 금융회사) 등을 사칭한 SNS 대출 광고를 통하여 피해가 접근한 후 중고차 대출을 위한 중고차 판매, 신용 관리, 대출 수수료 등의 명목으로 금전을 편취한 사례

• 소비자 유의사항
  - 문자, 인터넷 등을 통한 대출광고에 유의
   ① 문자, 인터넷 광고를 통하여 대출받고자 할 경우 먼저 해당 업체가 정식 등록*된 금융회사인지 확인
       * 검색 사이트에서 파인 두 글자를 치고 “등록 대부 업체 통합조회” 메뉴 또는 등록 대부 업체 통합조회 서비스(한국대부 금융 협회, http://www.clfa.or.kr 등록업체 조회) 에서 확인 가능 
  
② 특히, 인터넷 대출 광고 중에는 적법한 금융기관 또는 공공기관의 상호, 로고, 영업용 전화번호 중 일부분을 교묘하게 변경하여 광고하는 사례가 상당하여 해당 기관의 공식 상담 센터와 통화하여 확인 후 진행
  ③ 대출을 알선한다고 하면서 수수료, 선입금을 요구하는 행위는 사기임
 
 3) 유사 수신
• 주로 최신 금융기법 또는 유행 아이템(가상화폐, 리츠, 펀드 등)으로 포장하여 현혹한 후 다수의 투자자로부터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한다며 자금을 모집

• 소비자 유의사항
  - 다음과 같은 경우 업체 규모나 영위업종에 상관없이 금융 사기를 의심
   ① 은행이나 저축은행의 예·적금 금리수준을 훨씬 초과하는 고수익과 원금을 보장
   ② 특히, 펀드, 핀테크, 리츠 등 최신 금융기법을 빙자하여 막대한 수익을 얻을 수 있다고 선전하면서 투자를 유인
   ③ 금융소비자보호 포털 파인에서 해당 업체 조회 시, 금융당국으로부터 인·허가 등을 받은 제도권 금융회사가 아닌 경우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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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대형 GA의 신 계약 건수는 1,461만 건으로 전년대비 14.3%(183만 건) 증가하고, 수수료 수입은 7조 4,324억 원으로 전년 대비 20.8%(1조 2,788억 원) 증가
  - 불완전판매 비율은 0.08%로 전년 대비 0.05%P 개선되고, 13회차 유지율과 25회차 유지율은 각각 80.42% 및 61.53%로 전년대비 각각 0.76%P, 2.01%P 하락
 
1. 일반 현황
 • ‘19년 말 중·대형* 법인보험대리점(이하 ‘중·대형 GA)은 190개로 전년말 대비 12개 증가하였고, 소속 설계사는 189,395명으로 전년말 대비 8,649명 증가
* 대형 : 소속 설계사 수 5백 명 이상, 중형 : 소속 설계사 수 1백 명~499명
 
- 소형 대리점 소속 설계사는 43,375명으로 전년말 대비 1,117명 감소
 
 2. 영업 현황
 • (신 계약) ‘19년 중·대형 GA의 신 계약 건수는 1,461만 건으로 전년(1,278만 건) 대비 14.3%(183만 건) 증가
  - 이중 대형 GA는 통한 계약이 1,221만 건(중형 239만건), 상품은 손보 상품이 1,307만 건(생보 154만 건)으로 신 계약의 대부분(83.6%, 89.55)을 차지

 • (수수료) ‘19년 중·대형 GA의 수수료 수입은 7조 4,324억 원으로 전년(6조 1,537억 원) 대비 20.8%(1조 2,788억 원) 증가
  - 수수료 환수금은 4,538억 원으로 전년(4.359억 원) 대비 증가하였고(179억 원, 4.1%↑), 환수 비율은 6.1%로 전년(7.1%) 대비 1.0%P 개선
 
 3. 모집질서 준수
 • (불완전판매 비율) ‘19년 중·대형 GA의 불완전판매 비율은 0.08%로 전년(0.13%) 대비 0.05%P 개선
  - 중형 및 대형대리점 모두 전년(0.15%, 0.12%) 대비 모두 0.04%P 개선

 • (보험계약 유지율) ‘19년 중·대형 GA의 13회차 유지율과 25회차 유지율은 80.42% 및 61.53%로 전년대비 각각 0.76%P, 2.01%P 하락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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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 시 처벌 강화*」 됨에 따라 운전자 보험 판매가 급증하고 있어 운전자 보험 가입 시 소비자 유의사항을 안내
     *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서 운전자의 부주의로 어린이가 사망한 경우 무기 또는 3년 이상의 징역, 어린이가 상해를 입은 경우 징역 1~15년 또는 벌금 500~3,000만 원 부과(특정범죄 가중처벌법 개정, ’20.03.25. 시행)
  - 벌금, 형사합의금, 변호사 비용 등은 실손 담보로 2개 이상 가입한 경우 중복 보상되지 않는데도 추가로 운전자 보험을 판매하거나,
  - 기존에 가입한 운전자 보험을 해지하고 벌금 보장 한도 증액 등을 위해서 새로운 운전자  보험을 가입해야 한다고 강조하여 판매하는 사례 등이 있으므로 소비자는 신중하게 가입할 필요

⇒ 운전자보험의 벌금·형사합의금 등 중복 가입, 증액 가능 여부 등을 꼼꼼히 비교하고 가입해야 함
 
1. 운전자 보험 가입 시 유의사항

① 벌금, 형사합의금 등은 여러 개를 가입해도 중복 보상되지 않으니 유의
② 이미 운전자 보험을 가입했다면 벌금 한도 추가 여부 확인
③ 보장만 받기를 원하면 만기환급금이 없는 상품을 선택
④ 필요한 특약만 신중히 가입 – 보장이 많거나 한도가 높은 점 만을 강조하는 경우 유의
⑤ 형사합의금은 보험회사가 피해자에게 직접 지급 가능
⑥ 음주·무면허·뺑소니로 인한 사고는 보상되지 않음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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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온라인 서비스를 통해 구인광고를 가장하거나 고액의 일당을 미끼로 보험 사기 공모자를 모집하거나 보험금을 많이 받기 위한 ‘보험 꿀팁’이라며 보험 사기를 조장하는 사례가 증가
  - 사회경험이 적은 청소년 밑 사회 초년생, 경제적 어려움에 있는 저소득층이 불법임을 인지하지 못하고 보험 사기에 연루될 우려
  - 상식적인 수준을 벗어난 제안이나 불법적인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보험 사기가 아닌지 의심해 보세요
 
1. 소비자 경보 발령 배경
 • 최근 인터넷 카페·페이스북·트위터 등 온라인 서비스를 이용하여 ‘일자리·급전 필요한 분’, ‘고액 일당 지급’ 등의 광고를 가장하여 자동차 보험 사기 공모자를 모집하거나,
  - 보험금을 많이 받기 위한 ‘보험 꿀팁’이라 현혹하며 특정 치료·진단을 받도록 유도하거나 실손보험으로 성형수술을 받을 수 있다는 등 보험 사기를 조장하는 콘텐츠 증가

 • 급전·고액 일당 등을 미끼로 사회경험·범죄인식이 낮은 청소년 및 사회 초년생과 코로나19 사태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저소득층 등이 자신이 인지하지도 못하는 사이에 보험 사기에 연루될 가능성
  - 특히, ‘남들도 다하는데’라는 안일한 생각과 온라인 서비스의 특성이 결합되어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쉽고 빠르게 확산될 우려
 
2. 소비자 행동 요령
 1) 상식적인 수준을 벗어난 제안에 현혹되지 마세요.
  -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고액 일당을 보장하며 고의사고 유발 등의 불법적인 행위를 요구하는 경우 보험 사기를 의심하고 거절하세요.

 2) ‘이 정도는 괜찮겠지’라는 생각은 버리세요.
- ‘인터넷에 검색되는 내용인데’, ‘남들도 다하는데 이 정도는 괜찮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이 스스로를 범죄자로 만들 수 있음을 명심하세요.

⇒ 보험사기로 적발되는 경우, 보험 사기 방지 특별법에 의거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합니다. 또한, 보헙업·의료업·운수업·자동차정비업 등 전문자격 종사자의 경우 자격취소 등의 행정제재도 부과됩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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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근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 SNS를 중심으로 역외보험* 가입을 권유하는 내용의 게시물을 쉽게 접할 수 있는데 이에 대해 소비자들의 주의가 필요하므로 소비자 경보(‘주의’단계)를 발령함
     * 국내에서 보험업 허가를 받지 않은 외국 보험회사와 체결하는 보험
  - 국내 소비자가 가입할 수 있는 역외보험은 일부만 허용되어 있고, 가입할 때도 우편, 전화, 컴퓨터 통신 등의 방법으로 체결하여야 하며 국내 거주자의 중개·대리를 통한 가입은 금지됨

 - 아울러 역외보험에 가입한 소비자는 예금자보호나 금감원 민원·분쟁 조정 대상자가 아니므로 소비자보호 제도에 따른 보호를 받을 수 없음

 - 반면에 외국어로 기재된 역외보험에 대한 정보 부족, 허위·과장 광고 등으로 소비자가 피해를 입게 될 가능성은 보다 높으므로 국내 소비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함
 
1. 소비자 유의사항

 1) 역외보험 가입 시 허용된 보험상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2) 가입이 허용된 상품인 경우에도 체결 방법을 준수해야 합니다.
 3) 계약자 보호 제도가 적용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4) 허위·과장 광고 등에 현혹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합니다.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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