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Quick Checklists

소중한 사람이 곁을 떠난 후 꼭 챙겨야 하는 일들을 아래 체크리스트를 통해 확인해 보세요.

 

사전 Checklist

 
 
체크마크 유언장을 미리 준비한다.
체크마크 가족묘 등 장례 방식을 결정하고 준비한다.
체크마크 상속 내역을 확인하고 상속세를 위한 재원을 준비한다.
체크마크 보험 가입 내역을 확인하여 사망보장이 충분한지 점검하고 사후정리 특약 등을 추가한다.
 
 

사후 Checklist

 
 
체크마크 동사무소에서 사망신고를 하고 사망확인서를 발급 받는다. 사망 장소가 병원이라면 병원을 통해 발급 받을 수 있다.
체크마크 사망신고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서 등은 필요한 경우가 많으므로 각각 10장 이상 넉넉히 준비한다.
체크마크 유언장, 신탁, 보험증권 등 중요한 문서를 정리한다. 유언장은 자필 유언장이 아니라면 공증을 받는다.
체크마크 고인의 뜻에 따라 장례 절차를 진행한다.
체크마크 담당 라이프플래너®를 통해 푸르덴셜생명에 피보험자의 사망 사실을 알리고 보험금 청구를 진행한다.
체크마크 ‘상속인 금융거래 조회’ 서비스를 통해 보유 금융자산(예금 등) 및 금융채무(대출 등) 내역을 확인하고 정리한다.
체크마크 재산 상속을 위해 법적 절차를 진행하고 필요 시 전문 법무사 또는 변호사를 찾는다. 자주 만날 수 있으므로
가까운 법무사나 변호사를 찾는 것이 좋다.
체크마크 주택, 자동차, 보험 등의 소유 명의를 변경한다.
체크마크 사망 당시 소속 회사에 연락해 남은 급여와 혜택을 지급 받는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801010-3

보험금 Q&A

보험금 청구 및 수령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라이프플래너®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수익자의 법정상속인이 보험금에 대한 청구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수익자가 피보험자보다 먼저 사망한 경우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피보험자의 사망으로 사망보험금을 청구 및 수령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진 사람은 보험계약에 따라 지정된 사망 시 수익자이며, 지정된 사망 시 수익자가 미성년자라 할지라도 해당 미성년자가 사망보험금의 청구권 및 수령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미성년자는 법률행위를 유효하게 하기 위해서는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받아야 하므로 단독으로 보험금을 청구하고 수령할 수 없습니다. 부모가 없는 경우, 미성년자의 후견인으로 지정된 자가 법정대리권에 의거하여, 미성년자의 보험금 청구 및 수령에 동의하거나, 미성년자를 대리하여 보험금 청구 및 수령을 할 수 있습니다.

법정상속인이란 법률의 규정에 나열되어 있는 상속인, 즉 상속의 순위에 대해 법률의 규정에 명시되어 있는 법률에서 정한 상속인을 말하며, 그 순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우자 이외의 상속순위

    1. 직계비속(1순위) : 사망한 사람의 직계비속인 자녀이고, 이 경우 태아는 이미 출생한 것으로 보아 자녀에 포함 됩니다.

    2. 직계존속(2순위) : 사망한 사람의 직계존속, 즉 부모, 조부모, 외조부모 등이 됩니다.

    3. 형제자매(3순위) : 사망한 사람의 형제자매이며, 이 경우 부모를 같이하는 형제자매이거나 어느 한쪽만을 같이 하는 형제자매도 모두 포함 됩니다.

    4. 4촌이내의 방계혈족 : 사망한 사람의4촌이내의 방계혈족이며 방계혈족은 직계존속의 형제자매 및 그 형제자매의 직계비속을 말합니다.

  2. 배우자의 상속순위 : 피상속인의 배우자는1순위 상속인인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자녀와, 자녀가 없고, 2순위의 상속인인 부모가 공동상속인이 되며, 자녀와 부모 모두 없는 경우에는 단독으로 상속인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생명보험의 보험계약자가 스스로를 피보험자로 하면서 그 피보험자가 사망하고 보험사고가 발생한 경우, 보험금 청구권은 상속인들의 고유재산이며, 이를 상속재산으로 보지 않습니다. 따라서 사망보험금에 대하여 청구를 하실 수 있습니다.

 
 

보험금 청구 및 수령 관련 보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라이프플래너®과 상담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담당 라이프플래너 연락처 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CS Center(1588-3374)로 전화하셔서 보험금 전담 상담(단축번호 5번)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801010-3

유가족 자녀 지원

푸르덴셜생명은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을 2007년에 설립해 다양한 사회공헌활동과 임직원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해 오고 있으며, 다양한 사회공헌활동 중의 하나로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은 유가족 자녀가 소중한 사람을 잃은 가운데 힘든 시간을 잘 이겨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보탬에 되고자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푸르덴셜 장학제도

가장을 잃고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가정의 자녀들이 학업을 중단하는 일이 없어야 하기에 2001년부터 유가족 자녀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대학교 입학 예정인 학생들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 학생 중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자녀를 우선적으로 선발하고 있습니다. 2017년까지 총 828명의 학생에게 총 20억여원의 입학장학금이 지급되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담당 라이프플래너®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나의 담당 라이프플래너 연락처찾기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공인인증서 로그인
또는 CS Center(1588-3374)로 전화하셔서 보험금 전담 상담(단축번호 5번)을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푸르케어즈 해외봉사단

푸르케어즈 해외봉사단

푸르케어즈 해외봉사단은 라이프플래너®의 아이디어로 시작되었습니다. 우수한 라이프플래너®들이 자신의 업무 지식과 영업 노하우를 다른 라이프플래너®들과 공유하고, 참가하는 푸르덴셜인들은 참가비를 기부하는 ‘나눔아카데미’를 2011년부터 시작하여 2017년까지 총 186,593,420원(매칭금액 포함 총 373,186,840원)을 모금하여 푸르덴셜사회공헌재단에 기부하였습니다. 재단은 이렇게 마련된 기금에 1:1 매칭금액을 지원하여 이를 의미있게 활용하고자 2012년부터 현재까지 총 7기의 ‘푸르케어즈 해외봉사단’을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 라이프플래너와 임직원이 유가족 자녀의 멘토가 되고, 유자녀는 베트남, 필리핀, 네팔, 캄보디아 등 해외 개발도상국가를 방문하여 어려운 환경에 처한 이들에게 나눔을 실천함으로써 새로운 꿈과 희망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회공헌 프로그램입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801010-3

보험금 청구 안내

어렵고 복잡하게 느껴지는 보험금 청구 방법을 쉽게 설명해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