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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소비자보호헌장

푸르덴셜생명보험의 임직원과 라이프플래너®들은 회사의 기업이념인 ‘고객에게 가장 신뢰받은 회사’가 되기 위해, 소비자보호헌장을 제정하여 소비자의 권익보호와 보험회사로서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헌장

우리 푸르덴셜생명"가족사랑, 인간사랑"의 창업정신과 "가장 신뢰받는 보험회사"가 되겠다는 기업이념의 실현을 위해서 다음과 같은 행동규범을 정하고 이를 적극 실천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소비자의 입장에서 행동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와의 약속을 잊지 않고 소비자와 인생의 동반자로서 함께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의 신뢰와 존경을 얻을 수 있도록 업계 최고의 전문가를 육성하여 최고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항상 소비자의 불만을 예방하기 위하여 노력하며, 소비자의 불만을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하겠습니다.

하나. 회사는 소비자께서 주신 정보를 소중하게 관리하고 보호하겠습니다.

소비자보호체계

소비자의 권익보호를 위해 CEO 직속의 소비자보호조직을 갖추고 각종 협의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
Agency 및 본사 관련 팀
소비자보호팀 1)
CCO 2)
CEO
1)
소비자보호실무협의회(팀장급)
금융소비자보호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상품개발검토협의회(팀장급)
소비자친화적 상품개발을 위한 실무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팀장
2)
소비자보호협의회(임원급)
금융소비자보호 임원급 협의기구
의장 : 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CCO)

고객편의를 위해 다양한 방법의 민원접수 채널을 운영하고, 공정하고 신속한 민원처리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민원접수
접수방법
우편 : 본사주소 (수신 : 소비자보호팀)
팩스 : 02-2144-2255
전화 : Call Center 1588-3374 (접수안내)
방문 : 본사 및 각 Agency(접수안내)
홈페이지 전자민원신청
VOC System 등록 (처리담당지정)
접수사실 문자안내 (우편 및 팩스 접수 시)
사실확인
검토 및 처리결정
처리결과 안내
민원신청서 양식 다운로드 받기  
Agency 위치 안내  
  • 금융감독원 민원의 경우 금융감독원의 민원절차에 따라 진행합니다.
  • 푸르덴셜생명의 민원처리는 최대 14영업일 이내 처리결과 안내를 원칙으로 합니다.
    단, 사실관계확인 등 민원사안에 따라 다소 연장될 수 있습니다.
  • 민원접수 시 증거자료나 요구사항의 근거 등을 함께 제출하면 민원처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최고의 보험상품을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1 단계
    시장분석
    • 상품 니즈 파악
    • 상품 컨셉안 수립
  2. 2 단계
    상품구상
    • 상품 컨셉안 공유
    • 상품 컨셉에 기초한 상품개발안 상세화
  3. 3 단계
    타당성 검토
    • 상세 검토를 통한 상품개발안 및 보험사기 영향 평가
    • Product Marketing 계획 수립, 판매규모 결정, 출시시기 논의
    • 신상품 사전협의(체크리스트 점검 포함)
    • 사전PDSC/PDSC를 통한 상품출시에 대한 의사결정
  4. 4 단계
    상품개발
    • 기초서류 작성
    • 요율 확인의뢰 및 금융감독원 신고
  5. 5 단계
    상품구현
    • 각 팀 업무시스템 분석
    • 시스템 개발
  6. 6 단계
    판매준비
    • 인쇄물 개발
    • Product Marketing 구현, 지점 커뮤니케이션
    • 공식적인 출시 공지
  7. 7 단계
    성과분석
    • 판매 후 성과 분석(민원분석 포함)
    • 고객 리서치
보험판매 과정에서 불완전판매와 소비자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엄격한 판매원칙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1. 기본 원칙
가.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소비자보호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나. 회사 또는 모집종사자는 보험상품 등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소비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하여야 한다.
 
2. 신의성실의 원칙
회사는 소비자에 대한 보험모집 과정에서 신의성실의 원칙을 준수하여야 하며, 다음 각 항목에서 정한 사항이 실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여야 한다.
가. 보험상품 모집인의 리크루팅, 양성, 교육, 관리 등에 있어서 법령을 준수하고 건전한 보험거래질서를 유지
나. 소비자에 대하여 보험상품에 대한 충분한 선택정보를 제공하여 불완전판매의 발생을 방지
다. 보험상품 보험모집 과정에서 소비자에게 피해가 생긴 경우에는 신속한 피해구제 실시
 
3. 적합성의 원칙
소비자에게 보험상품을 구매 권유 할 때, 소비자의 성향, 재무상태,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수준, 연령, 금융상품 구매목적, 구매경험 등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파악하여 해당 소비자에게 적합하지 아니한 상품을 구매 권유하지 않도록 내부통제(사규 또는 매뉴얼)에 규정하여야 하며, 수집된 정보를 고려하여 만65세 이상 고령금융소비자의 경우 구매권유에 관한 사항을 내부통제에 규정하여야 한다. 다만, 구체적인 내용은 담당부서(사규 또는 매뉴얼 소관부서)에서 회사 판매프로세스에 맞게 정할 수 있으나, 이 같은 내부통제의 제정 또는 개정 시에는 소비자보호 총괄부서의 승인을 득해야 한다.
 
4. 정보보호의 원칙
회사는 보험모집과 관련하여 개인정보의 수집 및 활용이 필요할 경우, 명확한 동의 절차를 밟아서 그 목적에 부합하는 최소한의 정보만 수집 활용하고, 당해 정보를 선량한 관리자의 주의로서 관리하며, 당해 목적 이외에는 사용하여서는 아니 된다. 또한 회사는 수집된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개인정보 관리책임자를 지정∙운영하여야 한다.
 
5. 권한 남용 금지의 원칙
회사는 다음 각 항목을 포함하여 관련법령에서 정하는 우월적 지위를 남용하거나 소비자의 권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가. 소비자의 의사에 반하는 다른 상품의 구매를 강요하는 행위
나. 보험계약의 내용과 무관한 소비자에게 부담(담보, 보증 등)을 요구하는 행위
다. 회사 또는 임∙직원에게 부당한 금품, 편익 등의 제공을 요구하는 행위
라. 회사 또는 보험모집인의 실적을 위해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상품을 추천하지 않고, 다른 상품을 추천하는 행위
 
6. 기타
회사는 보험모집 시에 관련 법령 등에서 규정하고 있는 내용들을 준수하여야 하고, 금지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되며, 소비자에게 불이익 하거나 피해가 될만한 행위를 하여서는 아니 된다.
 
※ 푸르덴셜생명은 본 기본원칙을 중심으로 보험계약의 불완전판매가 발생하지 않도록 사내규정에 구체화하여
    실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보호우수사례

제도개선 사례

고객 보호와 편익을 위해 지속적으로 회사의 제도와 시스템 개선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월
연금 지급 개시 신청을 콜센터에서 접수 가능하도록 함
(CS센터 연금지급 계좌 사전등록 및 개시신청 서비스 오픈)
 
4월
금감원을 통한 상속인 등록 고객 대상 계약 관련 안내 확대
(금융감독원을 통해 상속인으로 등록한 경우 등록일로부터 3개월까지 안내서비스 가능
접수번호 및 상속인 본인확인 후 안내)

3월
- 변액수익률 알림서비스 알림 메세지 시행
  (변액계약에 대한 정보를 서면 외 문자메세지를 통해 월단위 추가 제공)
- CS센터 법인계약 변액상품 보험료 세부 내역 확인서 발행 서비스 시행
  (법인계약의 손비처리를 위한 변액 상품 세부 내역서를 콜센터를 통하여 서비스를 제공함.)
 
1월
법인계약 대용가능 서류 서비스 신설
(청약서/신청서/청구서 접수 시 유효기간 내 기등록된 법인대용서류가 존재할 경우 대용가능)

12월
사이버창구 및 CS센터에서 만기보험금, 중도보험금 청구 서비스 오픈

10월
부담보 면책기간 종료시 고객 안내 시행
도로명, 지번주소에 대한 통합검색 기능 제공

7월
시각, 언어, 청각 장애인 전용 CS센터의 ARS 개설
(언어, 청각 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운영, 시각 장애인을 위한 구두 상세 안내)

6월
스마트폰, 태블릿을 통한 사이버창구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시행

4월
헬스케어특약 가입 니즈가 있는 기존 고객에게 대해 헬스케어특약 중도부가 시행
라이프플래너 서비스를 받기 어려운 원거리 고객에 대해 온라인을 통한 계약 관련 신청서를 접수받는 프로세스 신설

2월
대출원리금 변동되는 대상 계약에 Daily 알림톡 / LMS 발송

1월
고연령층 고객을 위한 대출이자 안내장 발송

10월
보험계약 실효 직전 25일자 자동이체 청구 이후 미납건에 대해 추가 알림톡 / LMS 발송

7월
변액보험 특화상담사 제도 도입

6월
고령금융소비자를 위한 CS센터 맞춤상담서비스 개시

4월
CS센터 & 사이버센터 변액보험 수익률 안내서비스 개시

4월
고연령 고객을 위한 각종 안내장 제작 및 연금개시 도래 시 유선안내 개시

2월
부분 종신전환 대상을 2년이상 유지중인 모든 정기성 주계약 및 특약으로 확대

12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변액보험 대출 이용시간 확대(24시간) 실시

11월
신상품 개발 시 고객 Survey 시행

9월
FAX 및 우편을 통한 계약변경 서비스 확대시행
※ 세부절차 및 기준은 홈페이지(고객센터>계약사항변경 신청 안내) 참조

7월
홈페이지를 통한 보험금 청구 진행상황 및 과거 지급이력 조회 서비스 시행

6월
사이버창구 일별 지급가능금액, 증권번호별 3,000만원으로 확대

4월
보험금 지급심사 마감시간 연장 및 실시간 지급 시스템 도입

1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연금지급계좌 변경 시행

10월
불완전판매 예방 및 고객정보보호를 위해 고객등록사이트 Open 및 고객(휴대폰)인증제도 시행

7월
E-mail 안내장 열람 편의를 위해 PC는 물론 스마트폰에서도 E-mail 안내장 열람이 가능하도록 이용편의 확대

7월
보험료 즉시이체 편의를 위해 보험료 자동이체계좌 예금주의 타계좌로도 이체범위 확대

4월
신속한 보험금 지급을 위해 보험금 지급심사 및 지급시간 연장 시행

1월
보험계약 자필서명 이행 강화를 위해 보험증권에 고객서명 이미지 표시 시행

12월
CS Center 지급가능계좌 및 일일 제지급 한도(최대 6천만원) 확대 시행

9월
고령자, 주부, 은퇴자 등 금융취약 고객에게 보험상품 설명 시 불이익 사항 우선설명제도 시행

7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증권 발급 시행

4월
사이버창구를 통한 보험료 수납∙대출상환 증명서 발행 등 법인고객 서비스 추가 시행

1월
CS Center 전화신청을 통한 펀드변경 시행

9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유선통화를 통한 건강검진 시행(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8월
보험계약 성립 시 계약자 및 피보험자 SMS 안내 시행

5월
사이버창구 출금서비스 이용 가능시간 확대 시행

4월
보험계약 부활 전화신청 제도 실시(회사가 정한 일정조건 충족 시)

1월
보험청약 시(진단계약), 1년 이내 종합건강검진 결과지 제출 고객에 대한 건강검진 면제제도 시행

1월
홈페이지 및 라이프플래너®를 통한 등기우편 보험금 청구 접수 시행

※ 단, 홈페이지의 경우 300만원 한도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결과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구분 최근 3개년 항목별 평가결과
2015년 2016년 2017년
계량항목 1 민원건수 양호 양호 양호
2 민원처리기간 양호 양호 양호
3 소송건수 보통 양호 보통
4 영업 지속가능성 보통 양호 양호
5 금융사고 양호 양호 보통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보통 보통 보통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보통 양호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 및 운영 보통 보통 양호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및 운영 양호 양호 양호
10 소비자정보 공시 양호 보통 양호
 

공시 참고내용

  • 금융소비자보호모범규준에 따라 금융회사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제도를 통해 소비자보호 수준을 종합적으로 평가 받음.
  • 평가대상 회사는 영업규모 및 민원건수가 업권 전체의 1% 이상인 회사로, 민원건수가 적거나 영업규모가 작은 회사는 해당년도 평가에서 제외될 수 있음.
  • 회사별 평가결과조회는 생명보험협회의 공시사이트를 통해 제공하고 있음.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협회공시 바로가기  

 

금융소비자보호 실태평가 평가항목 ('17년 기준)

2015년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 결과

구분

 

평가부문

세부 평가기준

계량항목

1

민원건수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건수 및 증감률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2

민원처리기간

- 금감원에 접수된 민원 평균처리기간
  (중·반복, 악성민원 및 자율조정민원 등은 제외)

3

소송건수

- 소송건수(패소율)와 금감원 분쟁조정 중 금융회사의 소송제기 건수

4

영업 지속가능성

- 금융회사의 재무건전성 지표(BIS비율, RBC비율 등)

5

금융사고

- 금융회사의 금융사고 건수와 금액

비계량항목

6

소비자보호 조직 및 제도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책임자(CCO) 직무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총괄부서 업무 및 권한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협의회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규정화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력 구성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보호 업무전담자 인사 및 보상의 적정성
- 고객 응대직원을 위한 보호 제도 운영의 적정성

7

상품개발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개발 관련 사전협의 프로세스의 적정성
- 상품개발 관련 내부준칙 운영의 적정성
- 금융소비자 의견 반영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민원발생 원인분석 및 신상품에 대한 소비자 만족도 조사 등의 적정성

8

상품판매과정의
소비자보호 체계 구축·운용

- 상품판매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기준 마련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구축 여부
- 상품판매 프로세스 운영의 적정성
- 고객정보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시스템의 적정성
- 판매조직에 대한 평가, 보상시스템의 적정성
-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접근성 제고를 위한 인프라 구축의 적정성

9

민원관리시스템 구축·운용

- 효율적인 민원관리시스템 구축 여부
- 민원업무 관련 규정 및 매뉴얼 마련 여부
- 민원관리시스템 운영의 적정성
- 민원을 통한 제도개선 시스템 구축 여부

10

소비자정보 공시

- 소비자정보 접근이 용이한지 여부
- 소비자정보 제공이 적정한지 여부
- 금융소비자보호 관련 교육의 적정성
- 금융사기 예방 관련 조직 운영 및 예방 안내 적정성
- 휴면 금융재산 발생 예방 안내 프로세스 구축의 적정성
민원현황
동 민원건수는 중복·반복민원, 단순상담 및 질의사항은 제외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또한 협회의 "생명보험경영통일공시기준" 및 "경영공시시행세칙"에 의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 민원건수 공시 분기 선택
대상기간 :


민원건수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자체민원 45 27 -40.0% 3.73 2.24 -39.9% -
대외민원주2) 56
(55)주3)
50
(50)
-10.7%
(-9.1%)주3)
4.64
(4.56)주3)
4.14
(4.14)주3)
-10.8%
(-9.2%)주3)
-
합계 101
(100)
77
(77)
-23.8%
(-23.0%)주3)
8.37
(8.29)주3)
6.38
(6.38)주3)
-23.8%
(-23.0%)주3)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금융감독원 등 타기관에서 접수한 민원 중 이첩된 민원 또는 사실조회 요청한 민원
단, 해당 기관에서 이첩 또는 사실조회 없이 직접 처리한 민원은 제외
주3)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유형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유형 판매 60
(59)주2)
43
(43)주2)
-28.3% (-27.1%)주2) 4.97
(4.89)주2)
3.56
(3.56)주2)
-28.4%
(-27.2%)주2)
-
유지 6 8 33.3% 0.50 0.66 32.0% -
지급 19 20 5.3% 1.58 1.66 5.1% -
기타 16 6 -62.5% 1.33 0.50 -62.4% -
합계 101
(100)주2)
77
(77)주2)
-23.8% (23.0%)주2) 8.37
(8.29)주2)
6.38
(6.38)주2)
-23.8%
(-23.0%)주2)
-
주1) 해당 분기말일 회사 전체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상품별 민원건수
구분 민원건수 환산건수주1) 
(보유계약 십만건 대비)
비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전분기 당분기 증감률(%)
상품 변액주2) 37 26 -29.7% 11.12 7.90 -29.0% -
보장성주3) 1 4 300.0% 1.08 4.32 300.0% -
종신 50 33 -34.0% 7.02 4.61 -34.3% -
연금 1
(0)주5)
2
(2)주5)
100%
(-)주5)
1.49
(0.00)주5)
2.98
(2.98)주5)
100%
(-)주5)
-
저축 0 0 0.0% 0.00 0.00 0.0% -
기타주4) 12 12 0.0% - - - -
주1) 해당 분기말일 상품별 보유계약 건수를 기준으로 항목별 산출
주2) 변액종신·변액연금·변액저축보험 포함
주3) 단독실손·질병·재해보험 등 포함, 종신보험 제외
주4) 해당 회사의 설계사 및 경영(주가, RBC 등) 관련 등 보험상품과 관계없는 민원 (단, 대출관련 민원 중 보험계약대출 민원은 해당 상품 기준으로 구분하되, 담보·신용대출 관련 민원은 '기타' 항목으로 구분)
주5) 총 민원건수에서 「금감원 즉시연금 전용코너('18.9월 오픈)」를 통해 접수된 즉시연금 민원건수를 제외한 건수
  
※ '기타' 항목은 상품 외 민원으로 보유계약을 산정할 수 없으므로 '환산건수'를 표기하지 않음. 이에 따라 '합계'는 별도로 표기하지 않으며, '3. 상품별 민원건수'의 합계는 '1. 민원건수', '2. 유형별 민원건수'의 각 합계와 일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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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생활정보
일상생활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 금융정보 200가지를 선정하여 알기 쉽게 정리한 꿀팁 정보입니다.
아래 바로가기 (금융감독원의 금융소비자 정보포털(FINE))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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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최 배경
  1) 보험약관 개선을 위한 그간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일반 소비자 입장에서 약관이 복잡하고 어렵다는 지적이 지속 제기
  2) 약관 이해도 제고를 위해 소비자의 참여를 유도하고, 소비자 스스로가 어려운 약관 및 용어 등을 쉽게 만들어 볼 수 있도록 기회를 부여할 필요
 
2. 참가 대상
  - 보험약관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별도 제한없음)
 
3. 공모 과제
  - 현재 판매하고 있는 보험상품의 약관을 이해하기 쉽고 간결하게 만들 수 있는 방안에 대하여 3개 분야로 구분‧공모 실시
 
4. 접수처 및 응모방법
  - 생명․손해보험협회에 우편 또는 이메일 접수
 
5. 심사 및 시상
  1) 외부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의 공정한 심사(2차)를 거쳐 대상 1명, 우수상 2명, 장려상 8명 등을 선정‧시상
  2) 대상 수상자(1명)에게는 금융감독원장상과 상금 300만원
  3) 우수상(2명)은 생명보험협회장상 또는 손해보험협회장상과 상금 각 100만원, 장려상(8명)은 각 50만원을 수여
 
6. 일정
  1) 접수: ‘19.6.10(월)∼7.31(수)
  2) 수상작 발표: ‘19.9월 중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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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융사고 개황
  1) [사고건수] ’18년 발생건수는 145건으로, ’14년 이후 5년 연속 금융사고 건수 감소(전년대비 17건, 10.5%↓)
  2) [사고금액] ’18년 사고금액은 1,289억원으로 전년도 수준
 
2. 보험
  1) [현황] ’18년 금융사고 발생현황은 22건, 57억원으로 사고건수 및 금액이 전년대비 절반이하 수준으로 감소(29건, 72억원↓)
    - 보험권역의 전형적 금융사고 유형인 보험설계사의 보험료, 보험금 등 횡령·유용 사건이 가장 많고 매년 발생(11건, 27억원)
  2) [특징] 보험설계사 등의 도덕적 해이, 실적 우선주의 등으로 일선 영업현장에서 고객 관련 사고가 지속
  3) 주요 사고 사례
    (1) (○○보험대리점)보험설계사가 보험계약자의 동의 없이 임의로 납입보험료를 담보로 하는 대출을 받거나 만기환급금을 편취(사고금액: 약 21.4억원)
    (2) (○○생명)보험설계사가 고배당 상품에 대한 투자를 명목으로 위조한 투자계약서 및 영수증을 교부하고 개인통장으로 금전을 편취(사고금액:7.5억원)
 
3. 대응방안
  - 향후 금융업권별 주요 사고유형에 대한 맞춤형 대책을 마련하는 등 금융사고 예방 및 감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나갈 계획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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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그간의 오픈 API 제공 현황
  - 금융감독원은 공공데이터 이용 활성화를 위해 기업공시 정보 등 금융감독원이 보유하고 있는 데이터를 누구나 제한 없이 활용 가능한 오픈 API*를 제공해 왔음
(* Open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 : 자신이 보유한 정보를 다른 정보시스템에서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개하는 기술)
 
2. 오픈 API 서비스 확대 내용
  1) 금융감독원은 ‘19.5.13.(월)부터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내 활용가치가 높은 10개 분야, 약 22천건의 콘텐츠를 일반인 대상으로 오픈 API 서비스를 제공
  2) 핀테크 기업, 일반인 등 누구나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 방문하여 오픈 API 이용 신청을 한 번만 하면, 오픈 API를 통해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콘텐츠를 쉽고 편리하게 가져가서 금융 서비스를 직접 개발 및 제공 가능
 
3. 오픈 API 이용 방법
  1) 이용신청: 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인증을 거친 후 인증키 수령
  2) 프로그램 제작: 이용자는 금융감독원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10개 분야별 오픈 API 개발가이드를 참고하여 본인만의 프로그램 제작
  3) 일반인 대상 서비스 제공: 이용자는 본인 홈페이지 등에 금융감독원 콘텐츠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맞춤형 화면을 개발하여 본인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일반인에게 서비스 제공
 
4. 향후 추진계획
  - 금융감독원은 일반인이 필요로 하는 콘텐츠를 발굴하여 오픈 API 방식으로 정보공개 대상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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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진배경
  1) 지난해부터 보이스피싱 피해가 급격히 증가하여 국민적 관심 및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음.
  2) 보이스피싱 범죄조직의 대부분은 조직 총책이 해외에 본거지를 두고 국내에서 편취한 피해금을 해외로 송금하는 방식으로 운영

2. 홍보내용
  1) [국외] 범죄 가담자 모집창구로 자주 이용되는 펀도우코리아, 모이자, 두지자 등 3개 포털에 한국어·중국어로 된 배너홍보 실시
  2) [국내] 20~30대 젊은층이 주로 이용하는 국내 최대 아르바이트 사이트 알바천국과 알바몬에 배너홍보 실시(3개월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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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추진개요
  1) 금융감독원은「파인」등을 통해 소비자정보, 금융상품 비교공시, 금융거래내역조회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이 정확하고 신뢰성 높은 정보, 자신에게 꼭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 활용하기 어려운 것으로 조사
  2) 「금융소비자 권익제고 자문위원회」 의견을 반영하여 소비자 눈높이에 맞춘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제공을 추진
  3) 금감원과 6개 금융협회는 소비자 누구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 거래단계별 핵심정보」 안내 시스템을 마련
  4) 금융소비자포털 「파인」(http://fine.fss.or.kr)에 접속 후 ‘핵심정보’ 항목을 클릭하면 금융상품비교, 계약유지・관리 등 다양한 금융정보를 검색하여 활용 가능
 
2. 주요내용
  1) [대상상품] 소비자가 가장 많이 활용하는 ‘예・적금, 대출, 카드, 보험, 펀드’ 총 5개 금융상품을 금융협회와 함께 선정
  2) [주요특성] ‘비교에서 관리까지’ 거래단계별로 공신력있는 핵심 정보를 소비자 편의에 맞게 제공
 
3. 기대효과 및 향후계획
  1) [기대효과] 공급자가 아닌 소비자관점에서 중요하고 필요한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정보의 신뢰도 및 수용성 제고
  2) [향후계획] 금융소비자들이 핵심정보를 활발히 이용할 수 있도록 ‘108차 금융꿀팁’을 통해 금융사례별 이용 방법을 안내
  
 
※ 본 자료는 금융감독원(http://www.fss.or.kr/fss/kr/promo/bodobbs_list.jsp)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구성하였습니다. 상세한 내용은 금융감독원 보도자료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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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융민원 현황
  1) 83,097건으로 전년(76,357건) 대비 8.8%(+6,740건) 증가하였으며, 모든 권역에서 민원 증가 (은행 5.8%, 비은행 10.0%, 보험 7.5%, 금투 33.1% 증가)
    -> 민원비중은 보험 61.7%(총 민원 대비 생보 25.9%, 손보 35.8%), 비은행 22.3%, 은행 11.4%, 금융투자 4.6%
  2) [생보] 21,507건으로 전년대비 18.8%(+3,406건) 증가
    (1) 종신보험 불완전판매(3,709건), 암 입원보험금(2,125건), 만기 환급형 즉시연금 분쟁(1,514건) 등의 민원 발생에 주로 기인
    (2) 유형별로 보험모집(38.4%), 보험금 산정 및 지급(26.4%), 면부책 결정(12.4%)
 
2. 향후계획
  1) 민원 쏠림현상에 대한 선제적 대응으로 소비자 피해 확산 방지
    (1) P2P 피해, 불완전판매 등 특정 유형의 민원 집중 발생 시 소비자 경보를 발령하여 소비자 피해 확산을 조기에 방지
    (2) 유형별 민원 공개 주기(반기별→ 분기별) 및 내용을 확대
 
  2) 민원·분쟁처리의 프로세스 개선
    -> 빅데이터·AI에 기반한 민원관리시스템을 구축
 
  3) 보험상품·금융투자상품 불완전판매 방지를 위한 노력
    (1) 불완전 판매 유형 민원증가에 따라 판매과정 중 상품설명의무 위반, 적합성 원칙 준수 등에 대한 미스터리 쇼핑 등 점검 강화
    (2) 보험대리점에 대한 내부통제 강화, 불완전 판매율이 높은 보험 설계사에 대한 ‘완전 판매교육’ 실시 등을 통해 자율 규제 강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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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금융소비자 체감형 서비스 강화 및 관행 개선
  1) 소비자 호응이 높은 지점방문 예약제, 탄력점포 등을 적극 확대
  2) 소비자의 지점 방문 수고 최소화를 위해 비대면 서비스 확대
  3) 인터넷‧모바일에서도 소비자가 상품내용을 숙지할 수 있도록 행태경제학 기제 등을 활용하여 홈페이지 등 시스템 대폭 개편
  4) 소비자가 상품내용을 명확하게 이해하도록 TM 설명 방식‧내용 등을 소비자 친화적으로 개선
  5) 고령층‧장애인과 접촉 가능성 등이 높은 주민센터를 활용하여 휴면재산 찾기 서비스를 안내 및 신청 대행
  6) 고령층이 금융상품 가입시 희망하는 경우 지정인(가족 등)에게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계약사실”을 안내
 
2. 금융회사내 소비자 보호 체계‧기능 강화
  1) CCO․소비자보호부서 기능 내실화 → 소비자 보호 관련 내규 위반 및 중대한 소비자 피해 우려시 임점조사권 등 조사기능 강화
  2) 보다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해피콜을 통한 완전판매 확인이 가능하도록 사전 문자알림 및 온라인 방식의 해피콜 도입
 
3. 현장밀착형 금융감독 구현
  1) 기존 실태평가 대상 금융회사의 범위를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한편, ‘금융소비자중심 경영인증’ 제도 도입
  2) ‘소비자 만족도 평가’ 도입 → 취약계층 보호, 판매행위 원칙(적합성‧적정성‧설명의무 등) 구현, 광고 관련 인식, 직원 전문성․친절성, 소비자보호 정책 만족도 등을 소비자가 직접 평가
  3) 감독 관련 빅데이터를 확충하고, 데이터 추출 및 분석기법 고도화
  4) 적합성․설명의무 부과대상 상품 위주로 미스터리쇼핑 대상 확대
  5) 소비자에게 부담이 되는 사항은 반드시 광고에 포함토록 하고, 광고시 과장된 문구나 자극적 표현 사용 제한
 
4. 소비자 보호를 위한 제도 및 인프라 구축‧강화
  1) 소비자 선택권 확대, 피해방지, 사후구제 등을 위한 제도 확대‧신설
  2) 금융민원 공개 확대
  3) 현장 소통 강화를 통해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현장친화적 과제 발굴 노력 지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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