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생명의 보험상품을 만나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2030 세대의 암 발병 현황
· 젊은 암의 원인, 예방과 관리

 
2003년부터 2012년 성별 및 연령별 암 발생 증가율을 나타내는 그래프로 20대는 남자는 86.4% 증가, 여자는 123.4% 증가했으며, 30대는 남자가 110.3%, 여자는 136.2% 증가했다. 자료 출처는 생명보험 통계로 본 우리나라 위험 트렌드, 보험 개발원 2015년

암이 젊어진다구요?

암이 한때 50대 이상이 걸리는 성인병으로 불리던 때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암 진단 평균 나이는 51.5세로(3대 질병 평균 진단 및 사망 연령, 보험개발원, 2017), 암은 50대 이후 발병 위험도가 급격히 증가하는 중대질병이 맞습니다.

하지만 50대 이하라고해서 안심할 수 있는 질병도 아닙니다. 최근 암 통계 몇 가지를 살펴보면 2030 세대의 발병률 역시 심상치 않기 때문입니다. 2003년부터 2012년까지의 성별, 연령별 암 발생 증가율을 살펴보면 전 연령층 중 2030 세대의 증가율이 가장 높은데요. 20대 발병률의 경우 남성은 86.4%, 여성은 123.4%, 30대는 남성이 110.3%, 여성이 136.2%나 증가 했습니다.(생명보험 통계로 본 우리나라 위험 트렌드, 보험개발원, 2015)

 

특히 여성의 경우에는 유방암 발병률이 50대보다 20대가 2.4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젊을수록 암세포가 빨리 성장하고 전이되기 쉬워 오히려 젊었을 때 발병하는 암을 더 위험하게 보기도 합니다. 이렇듯 암은 이제 연령과는 상관없이 모든 사람들이 유의하고 대비해야 하는 질병이 되었습니다.

 
암의 발병원인과 예방

암의 발병원인과 예방

암의 발병은 가족력 등의 유전적인 요인 외에도 서구화된 식단, 환경호르몬같이 안 좋은 환경에 노출되는 등의 다양한 원인이 있으며, 흡연이나 음주, 비만, 운동부족 등도 암의 주요 위험 요인으로 손꼽힙니다.

젊은 세대의 자극적인 식습관이나 라이프스타일, 과중한 스트레스 등을 고려해보면 2030세대에서 암 발병율이 높아지는 것도 이해가 됩니다.

 

그렇다면 암은 평소에 어떻게 예방해야 할까요?

국가암정보센터에서는 '국민 암예방 수칙'으로 다음 10가지를 권하고 있습니다.

① 금연, 남이 피우는 담배 연기도 피하기
② 채소, 과일을 충분히 섭취, 다채로운 식단으로 균형 잡힌 식사
③ 짠 음식 피하기, 탄 음식 먹지 않기
④ 암 예방을 위하여 하루 한 두 잔의 소량 음주도 피하기
⑤ 주 5회 이상, 하루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로 걷거나 운동하기
⑥ 자신의 체격에 맞는 건강 체중 유지하기
⑦ 예방접종 지침에 따라 B형 간염과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받기
⑧ 성 매개 감염병에 걸리지 않도록 안전한 성생활 하기
⑨ 발암성 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작업장에서 안전 보건 수칙 지키기
⑩ 암 조기 검진 지침에 따라 검진을 빠짐없이 받기

 

특히 암의 발생 부위에 따른 특수 증상이 아닌 일반적인 증상이라고 불리는 체중 감소, 통증, 피로, 전신쇠약, 혈변, 황달, 발열 시에는 설마 하고 넘기지 말고 병원에서 정밀 검사를 받는 것이 필수입니다. 가족력이 있는 경우에는 특히 가족력이 없는 사람보다 암 발병률이 배로 높기 때문에 젊더라도 걱정되는 신체 부위에 대한 건강 검진을 수시로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젊어지는 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젊어지는 암, 어떤 대책이 필요할까요?

암은 건강은 물론 삶 전반에 걸쳐 큰 영향을 끼치는 중대질병이므로 암 예방을 위해 건강한 생활습관을 지키면서 동시에 발병 시 생길 수 있는 여러가지 위험에 미리 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젊은 세대에 발병하는 암은 경제활동이 왕성한 시기에 소득 단절로 이어져 장기적인 위험이 될 수 있으므로 충분한 보장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래 링크의 글에는 건강 보장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 지에 대한 유용한 정보가 실려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보장 준비 콘텐츠 바로가기 >

 

준법감시인확인필-SM-19070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