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봄이라서 피곤하다? 만성피로를 의심하세요!

봄만 되면 꾸벅꾸벅, 춘곤증일까?

날이 따뜻해지면서 피곤함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최근엔 미세먼지 때문에 예전보다 사람들의 관심이 낮아졌지만, 봄이 왔음을 실감하는 대표적인 신체 증상 중 하나가 '춘곤증'인데요. 우리 몸은 봄이 되면 겨울보다 신진대사를 활발히 합니다.

당연히 에너지 소모가 많아지면서 활력이 떨어지다 보니, 피곤하고 졸린 증상 등을 유발하는 것입니다. 봄에 그런 증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춘곤증이라고 부르지만, 사실 계절이 변화할 때마다 겪을 수 있는 증상이 바로 춘곤증이죠.

 

엄밀히 말하면 춘곤증은 질환이 아닙니다. 피로감, 졸음, 무기력증 등을 동반하지만 업무나 학업에 크게 지장을 주지 않기 때문에 춘곤증은 의학적 치료가 필요 없습니다. 하지만 봄이 되면 피곤하고 졸린 증상이 춘곤증 때문인지, 만성피로인지 헷갈립니다. 알고 보면 만성피로인데 조금 심한 춘곤증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죠.

 
춘곤증과 만성피로의 차이

'매일 피곤해요' 춘곤증인 줄 알았는데...

춘곤증과 만성피로는 어떻게 다를까요? 만성피로와 춘곤증의 증상은 매우 비슷해서 요즘 같은 시기에는 일시적으로 피곤한 것인지 만성피로인지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춘곤증'과 '만성피로'는 증상에 차이가 있는데요. 우선 기간에 차이가 있습니다. 춘곤증은 2-3주가 지나면 해결되지만, 충분히 쉬었는데도 1개월 이상 피로한 느낌이 지속된다면 만성피로일 수 있습니다. 피로감은 단순히 피곤하다는 느낌보다 게으르고, 무기력한 느낌이 크고 몸에 증상이 나타납니다. 식욕이 떨어지고, 무기력이 지속되거나 두통, 불면증 등을 호소하기도 하고 '온몸을 두들겨 맞은 듯이 무겁고 아픈'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춘곤증은 우리 몸이 새로운 환경변화에 적응하느라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따라서 가벼운 운동을 통해 몸의 활력을 되찾는 게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부족했던 일조량을 채우고, 아침 일찍 햇빛을 보는 생활을 하면 금방 증상이 사라집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도 춘곤증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7~8시간 수면을 취하라, 하루 1시간 적당한 운동을 하라, 한 끼 식사라도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라, 규칙적인 생활과 식사를 하라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너무 뻔한 이야기 같지만 춘곤증은 이것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합니다. 만약 이게 어렵더라도 춘곤증은 2-3주가 지나면 자연스럽게 극복됩니다.

 
만성피로, 하루 빨리 극복하는 게 중요합니다.

만성피로, 어떻게 극복해야 하나

만성피로는 기간이 길어지면 만성피로증후군이 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해결하는 게 매우 중요한데요. 휴식으로 피로감이 회복되지 않고, 운동, 수면장애, 정신질환, 특정약물 등 피로를 유발하는 원인 없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피로한 증상이 6개월 이상 지속되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미국 질병관리본부가 제시한 자가진단법에 따르면, 인지기능(기억력, 집중력) 저하, 이후통, 목과 겨드랑이 통증, 근육통, 두통 등이 나타나고 충분한 수면으로도 피로가 해소되지 않는 현상이 6개월간 지속되면 만성피로증후군으로 진단할 수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만성피로증후군은 신체뿐만 아니라 사람의 인지능력에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피로가 쌓이면 집중력이 떨어지면서 인지기능이 저하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서 있으면 어지럽거나 머리가 아프지만, 누우면 증상이 호전된다면 만성피로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만성피로를 악화시키는 가장 큰 요인은 스트레스입니다. 호르몬 불균형을 일으키는 '스트레스'는 조용한 살인자 라고 불릴 만큼 신체에 악영향을 미치는데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해 카페인 섭취와 음주를 줄이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며 꾸준한 운동, 그리고 자신만의 방법으로 적절한 휴식을 취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즉, 일상생활에서 신체적,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줄여 나가는 게 만성피로를 예방하는 방법이자 극복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많은 업무와 바쁜 일상을 보내다 보면 피로가 쌓이는 게 당연한 일입니다. 하지만 평소와 다른 증상이 나타났을 때 방치한다면, 낮아진 면역력에 합병증까지 유발할 수 있으므로 내 몸에 집중하고 나타난 증상은 하루 빨리 극복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의 피곤이 춘곤증인지 만성피로인지 잘 파악해보시고, 적절한 휴식과 극복방법으로 건강한 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글 - 청년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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