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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밝은 사인이 켜진 모습

우리 몸과 마음을 지배하는 뇌, 생활 속 소소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건강한 뇌를 만들 수 있습니다. 건강한 생각에 깃드는 건강한 생활 만들기 팁! 하나씩 알아볼까요?

 
건강 음식들이 차려진 식탁

1. 뇌가 튼튼해지는 식습관

몸에 좋은 음식이 따로 있듯이 뇌에 좋은 음식도 따로 있습니다. 토마토, 사과, 당근, 브로콜리, 파프리카 같은 과일과 채소는 뇌세포막 지방 산화를 방지해 주기 때문에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고등어·꽁치 같은 등 푸른 생선도 두뇌 활동에 도움을 주지요. 특히 불포화지방산의 한 종류인 오메가3는 체내에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음식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닭가슴살처럼 기름기가 적고 단백질이 풍부한 흰색 육류를 매일 섭취하는 것도 좋은 식습관입니다.

지중해식 식단이 뇌 건강에 좋다는 연구결과도 여러 차례 보고된 바 있는데요, 기름진 음식을 가급적 피하고 호두〮아몬드〮땅콩 같은 견과류를 날마다 적정량 섭취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령으로 운동을 하는 모습

2. 뇌를 젊어지게 하는 운동

규칙적인 운동 습관도 뇌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과학자들은 아령이나 덤벨처럼 적당한 무게의 물건을 규칙적으로 들어 올리거나, 일주일에 3번 이상 40분 정도 산책하는 것을 좋은 운동법으로 추천합니다. 특히, 유산소운동은 인지 능력을 촉진하고 심혈관 질환 예방과 스트레스를 털어낼 수 있어 뇌 건강에 매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춤 역시 마음을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춤을 추면 엔도르핀과 세로토닌이 방출돼 명확한 정신을 유지하는 데 좋다고 하네요.

 
뇌를 깨우는 좋은 생각 이라는 글자

3. 뇌를 깨우는 좋은 생각

일상에서의 소소한 마음가짐도 뇌 건강에 영향을 미칩니다. 적당한 자극은 신경세포 간 정보를 교환하는 뇌세포인 시냅스의 성장을 촉진하고 아드레날린을 분비해 뇌를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독서나 낱말풀이 같은 간단한 게임이 적당합니다. 반대로 장기간 지속하는 스트레스는 시냅스를 손상해 뇌 기능을 저하할 수 있기 때문에 항상 밝고 긍정적인 사고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트워크망으로 손을 뻗는 남자의 손가락

4. 수백억 세포의 컨트롤 타워, 뇌

뇌가 몸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에 불과하지만 사용하는 에너지는 인체의 모든 근육이 사용하는 에너지양과 비슷합니다. 뇌가 수백억 개에 달하는 신경세포의 활동에 관여하기 때문입니다. 우리의 소중한 뇌를 건강하게 만드는 방법은 일상생활 속에 있습니다. 먹고, 움직이고, 생각하는 일상의 소소한 습관 속에서 건강한 뇌 만들기. 성공적인 삶의 시작이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