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생명의 보험상품을 만나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이 글의 핵심 포인트

· 은퇴 레드존의 개념과 은퇴 후의 리스크
· 은퇴 레드존에서 준비해야 할 사항

 

지난 해 4분기, 통계청이 우리나라 50대 가구주의 가처분소득이 글로벌 금융위기 때인 2009년 이후 가장 큰 폭으로 떨어졌다고 밝혔습니다(통계청, 2018년 4/4분기 가계동향조사(소득부문)). 당장 눈 앞의 삶도 점점 어려워지는 현실에서, 미래를 위해 은퇴와 노후 준비까지 함께 튼튼히 해나가기란 좀처럼 쉽지 않은 일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때가 있다고, 은퇴 후를 설계하는 데 있어 가장 결정적인 시기 역시 바로 이 즈음입니다.

은퇴 나이를 기점으로 은퇴 전 10년, 은퇴 후 5년을 '은퇴 레드존(Retirement Red Zone®)'이라고 하는데요, 푸르덴셜생명이 미국과 일본에서 장기간 은퇴 설계를 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밝혀낸 중요한 시기인 것이죠. 그렇다면 지금부터 은퇴 레드존과 이 시기에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은퇴 리스크의 이해

현명한 은퇴 설계를 위한 첫 걸음, 은퇴 리스크의 이해

은퇴 설계를 시작하려면 먼저 은퇴기에 생길 위험요소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험요소는 크게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째는 길어진 수명으로 인한 리스크입니다. 평균 수명이 50세 정도밖에 되지 않던 1950년 대를 생각해보면 장수는 축복입니다. 하지만 지출은 계속 되는 반면, 수입이 끊어지는 지금의 은퇴 시기를 생각해보면 제대로 된 준비 없는 장수는 그 자체로 큰 리스크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둘째는 변화하는 금융시장 상황으로 인한 리스크입니다. 근래에는 우리 나라의 경제뿐만 아니라 글로벌 금융 상황도 우리 삶과 가정 경제에 큰 영향을 주고 있어, 노후 자금을 준비한다 해도 다양한 변동성 안에서 장기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지 장담하기가 어려워졌습니다.

 

셋째는 인플레이션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 개인 자산의 실질가치 하락과 중대질병 의료비와 같은 갑작스러운 목돈으로 인한 리스크입니다. 이상 3가지 위험요소를 충분히 이해하고 대비하는 것이 현명한 은퇴 설계를 시작하는 첫걸음일 것입니다.

 
은퇴 레드존에서 해야 할 준비

은퇴 레드존에서 은퇴 후 행복한 삶을 위해 해야 할 준비

위의 세 가지 리스크를 기준으로 볼 때 은퇴 후의 삶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첫 번째는 길어진 수명만큼 늘어날 노후 기간을 위해 평생동안 받을 수 있는 소득원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어떤 일이 있더라도 변함없이 평생동안 받을 수 있는 노후소득을 확보하는 것은 은퇴 후의 삶을 준비하는데 아주 기본적인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두 번째는 불확실한 금융 시장에서 어떻게 노후 자금을 지키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지 그 방법을 찾는 것입니다. 물가는 점점 오르고 저금리 기조는 계속되는 상황에서 단순히 돈을 모으는 것만으로는 길어진 노후 기간의 필요 자금을 감당하기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금융 시장의 흐름을 면밀히 분석해서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이 꼭 필요합니다.

세 번째는 갑작스러운 치료비와 같은 예기치 못한 지출에 대비하여, 유동성 있는 노후자금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우리 나라에서는 부동산이 개인자산의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노후 준비에 있어 자금 유동성이라는 측면을 고려한다면, 부동산 이외의 다른 노후 자산 포트폴리오를 준비하는 것도 꼭 생각해봐야 하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노후에 많은 시간을 더 가치 있고 행복하게 쓸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미리 준비 하지 않는다면, 직장에 다니거나 일을 할 때와는 달리 넘치는 시간을 가치 있게 쓰는 것이 의외로 어려운 일이 될 수 있습니다. 나를 위해 여가 생활을 하거나 가족들과 함께 행복한 시간을 만들어 가고, 또 더 나아가 사회에 작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시간을 보낸다면 나의 노후는 더욱 행복하고 가치 있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은퇴 후 긴 삶, 확실한 준비를

은퇴 후 긴 삶, 막연한 기대보다 확실한 준비를

혹시 아직도 이런 생각을 하고 있지 않으세요? '나는 집이 있으니까 은퇴 이후는 어떻게든 해결되겠지', '은퇴하면 우리 아들, 딸이 도와줄 거야' 실제로 그렇게 된다면 참 좋겠지만 이런 막연한 기대만으로 노후에 닥칠 커다란 위험의 가능성이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흔히 은퇴를 제2의 인생 시작이라고 하죠. 이 말을 다시 한 번 생각해보면 이 시기가 평탄했던 인생을 바꾸는 큰 갈림길이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막연한 기대로 소중한 노후 생활과 미래의 행복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확실하고 든든한 준비로 즐거운 제2의 인생을 시작하시기를 바랍니다.

 

준법감시인확인필-SM-190500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