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사람 모형이 동전을 들고 있는 모양

‘감정’에 휩쓸려서 잘못된 결정을 하는 일은 흔합니다. 후회하며 ‘다음부터 그러지 말아야지.’하고 다짐하지만 같은 실수를 반복하곤 하는데요. 노후준비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머리로는 무엇이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실천에 옮기지 못하거나 결정적인 순간에 감정에 휩쓸려 잘못된 선택을 하게 됩니다. 특히 은퇴를 앞두고 있는 ‘은퇴 레드존(은퇴 전 10년, 은퇴 후 5년)’에 있는 분이라면, 잘못된 선택을 되돌릴 수 있는 시간이 없다는 사실을 잘 인식하고 있어야 합니다.

 
네 개의 손가락에 다양한 표정들이 그려져있는 모양

은퇴준비에 영향을 미치는 4가지 감정

실제로 푸르덴셜생명이 국내 최초로 한국 은퇴 예정자 및 은퇴자를 대상으로 금융 결정에 영향을 주는 감정과 이에 따른 행동학적 리스크를 조사한 결과, 한국인 5명 중 4명이 은퇴 준비를 할 때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특히 ‘후회, 비관적 사고, 무력감, 안주’ 등 네 가지 감정이 금융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4가지 감정,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볼까요?

 
서랍에 한 남자가 고개를 숙인 채 기운이 빠져있는 모습

1. “그때 내가 왜 그랬을까?” 후회(Regret)

‘후회’라는 감정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은 과거 자신이 했던 재정적인 실수나 실패에 지나치게 집착하며, 같은 실수를 반복할까 봐 두려워합니다. 예를 들어 과거에 크게 손해를 본 적이 있다면 아주 작은 투자 위험조차 회피하고, 반대로 과거에 얻었던 낮은 수익을 떠올리며 지나치게 과도한 위험을 감수합니다. 때로는 과거의 실패를 떠올리며 도움이 되는 투자전략이나 결정조차 선택하기를 회피해버리기도 합니다

 
'한 남자가 봉지를 머리에 쓴 채 아무것도 듣지 않으려는 모습

2. “본전도 못 찾을 것만 같아!” 비관적 사고(Pessimism)

비관적 사고에 영향을 많이 받는 사람은 불확실한 미래에 대해 지나친 두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재정상황을 스스로 통제할 수 없다는 패배감에 빠지기도 합니다. 재정 문제를 미리 계획함으로써 얻는 이점에 대해서 간과하고 불안해하기만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점보다 잠재적 손해를 더 크게 생각하기 때문에 자신에게 이득이 되는 행동조차 겁이 나서 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이런 행동이 반복되면 패배주의적 사고에 지배당하고, 아무리 노력해도 재정문제를 해결하지 못할 것이라는 생각에 빠질 수 있습니다.

 
궁금해하는 여학생의 그림이 그려진 모습

3. “생각할 것이 너무 많아! 은퇴 준비는 나중에…” 무력감(Inertia)

무력감에 영향을 받는 사람은 동시에 결정해야 할 것이 많다는 부담감에 짓눌립니다. 때문에 은퇴라는 장기적인 계획보다는 현재의 시급한 이슈를 처리하는 것에 집중합니다. 먼 미래에 관련된 결정들에 대해서 상당히 의지가 낮고 무력감을 보이며 차일피일 미루는 경향이 있습니다. 눈앞의 목표에만 집중하기 때문에 단기적 차원의 소비를 우선시하며, 결국 미래에 부정적인 결과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 팔을 내밀고 있는 사람

4. “어떻게든 될 거야!” 안주(Complacency)

안주하는 사람들은 은퇴를 준비하는 것이 자신만의 책임은 아니며, 가족이나 지역사회, 정부 등에 기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은퇴 준비에 대해 개인이 가져야 할 책임감에 대해 느긋하게 생각합니다. 누군가 해결해줄 것이라고 믿기 때문에 은퇴 준비를 위한 저축이나 투자를 회피할 가능성이 있으며, 미래의 재정적 상황을 스스로 완벽하게 통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칠판에 찡그린 얼굴 모양의 그림들 사이에 웃는 얼굴 모양의 그림이 그려진 모습

‘감정’을 알면 행복한 노후가 보인다! 은퇴감성지수(REQ)!

이처럼 사람들은 재무적인 의사결정을 할 때, 감정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푸르덴셜생명은 행동재무학 전문가들과 함께 ‘은퇴감성지수(REQ)’를 개발한 것도 이 때문입니다. 은퇴감성지수란 은퇴를 준비함에 있어서 자신의 감정을 잘 이해하고 통제할 줄 아는 능력을 측정한 지표입니다. 은퇴감성지수를 통해 은퇴준비를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들을 진단하고 이를 바탕으로 더 나은 은퇴 설계를 할 수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에서 은퇴감성지수(REQ) 설문을 통해 자신이 취약한 감정을 직접 테스트해보고, 전문가에게 체계적인 상담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자신을 아는 것, 더 나은 미래를 위한 시작입니다

 

관련 상품을 추천해 드립니다

미국 채권에 투자하여 평생 확정된 금액의 달러 노후소득을 마련하는 연금보험

자세히보기

시장상황에 관계 없이 보장된 금액의 노후소득을 평생 받는 연금보험

자세히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