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사람이 달러 표시의 무늬를 가리키는 모습

100세 시대, 은퇴 이후 삶이 길어지면서 예전보다 노후자금 마련에 만전을 기울여야 하는 상황입니다. 목돈을 가능한 한 많이 모아둔다고 해도 은퇴 이후에는 돈을 계속 쓰기만 해야 하기 때문에 불안함이 가시지 않는 것도 사실입니다. 이때 평생 동안 매달 고정적인 소득이 들어온다면 얼마나 마음이 편안할까요? 최근 평생 동안의 고정소득을 얻는 한 가지 방법으로 거론되고 있는 것이 바로 ‘달러연금보험’입니다. 달러연금보험은 일반적으로 보험료 납입과 자산운용, 보험금 지급 등이 모두 달러로 이루어지는 연금보험을 의미합니다. 글로벌 경제 환경이 급변해도 달러는 그 안에서 ‘세계의 기축통화’로써 가치를 꾸준히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미국 경기회복과 금리 인상으로 달러의 가치가 더욱 올라가면서 달러 자산 확보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달러연금보험에 가입할 때 따져봐야 할 것은 무엇일까요?

 
노트북위에 쌓인 동전을 돋보기로 보는 모습

1. 충분한 노후소득을 기대할 수 있는가?

시중에는 노후소득을 위해 준비된 다양한 금융상품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선택한 상품이 수익성이 거의 없거나 심지어 마이너스를 기록한다면 충분한 노후소득을 마련하는 계획에 차질이 생기는데요. 따라서 가입한 상품의 수익성이 높은지 꼼꼼하게 살펴보고 공부해야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지급률을 높이기 위해 미국 국채를 비롯해 다양한 글로벌 시장에 투자하는 상품들이 많이 생겨나고 있는데, 상품에 가입하기 전 투자하는 시장이 어떤 상황인지를 잘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국내보다 채권을 발행하는 기업이 많고, 우량 채권 물량이 풍부한 미국 채권시장은 많은 투자 기회와 수익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저금통이 자물쇠에 얽혀있는 모양

2. 은퇴 후 내 자산을 안정적으로 지켜줄 수 있는가?

여러분의 자산은 몇 종류의 ‘통화’로 구성되어 있나요? ‘원화’로만 자산을 보유할 경우 한국 시장에 변수가 생길 경우 자산 전체가 위험해집니다. 때문에 다양한 통화를 활용한 상품을 통해 노후자산의 ‘안정성’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특히 원화의 약점을 보완할 수 있는 통화가 바로 ‘달러’입니다. 코스피와 원•달러 환율은 일반적으로 반비례하는 모습을 보이기 때문인데요. 여러 외부 요인으로 원화 가치가 하락하게 될 경우 대부분 달러 가치는 상승하기 때문에 보유하고 있는 달러 자산으로 손해를 메울 수 있게 됩니다. 이렇듯 장기적인 관점에서 글로벌 기축통화인 달러를 보유하게 되면 환율변동에 따른 위기가 발생해도 손해를 줄이고 위험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지폐, 계산기, 서류가 놓인 모습

3. 평생 수령할 수 있는가?

60세에 모아둔 돈이 3억 원이라고 해도 부부가 매월 200만 원씩 쓰면 13년 후엔 0원이 됩니다. 이럴 경우, 73세가 된 이후에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러한 걱정과 불안은 줄어드는 통장 잔고에 반비례하여 점점 커져만 갑니다. 수명을 정확하게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얼마나 아껴서 살아야 하는지도 알 수 없습니다. 이때 금리나 수익률에 상관없이 가입 시점부터 ‘확정된 금액’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바로 달러연금보험입니다. 적립금이 0원이 된다 해도 평생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장수에 대한 두려움 없이 노후를 즐길 수 있습니다. 요즘 같은 시대, 미래를 걱정하지 않는 노후만큼 축복받은 것이 또 있을까요?

 
창밖으로 바다 풍경이 보이는 비행기 내부

4.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가?

자녀나 손자녀의 유학비용, 이민, 해외사업, 은퇴 후 해외여행… 노후에도 외화 수요는 계속해서 존재한다는 사실 역시 은퇴자산 구성에 고려할 부분입니다. 만일 노후소득을 달러로 지급받는 달러연금보험을 보유하고 있다면, 외화가 필요한 상황에 대한 좋은 대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한 가지 더 살펴봐야 할 것이 마치 ‘자금의 유연성’입니다. 은퇴자산이 부동산 등 실물자산으로만 자산이 쏠려있다면 노후에 갑작스럽게 발생할 수 있는 중증 질환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의료비를 비롯해 다양한 목적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는 달러연금보험인지 반드시 확인한 후 가입해야 합니다.

 
100달러 지폐들

긴 여행과도 같은 우리의 인생. 달러연금보험은 은퇴 이후에도 여행을 즐겁게 이어나가기 위한 준비물이 될 수 있습니다. 푸르덴셜생명과 함께 여러분의 은퇴 여행을 더욱 즐겁고 행복한 기억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