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평균 초혼연령과 출산 연령이 늦어지면서 30~40대는 한창 가정을 꾸리고 미래를 설계할 시기입니다. 종신보험에 대한 고민 역시 깊어질 때입니다. 다양한 종신보험을 살펴보고 내게 맞는 종신보험을 찾아볼까요?

 
함께 만세를 하고 있는 가족

보험이란 미래에 언젠가 닥칠 지도 모르는 위험에 대비하기 위해 가입하는 상품입니다. 자동차보험이 혹시 모를 자동차 사고에 대비한다면, 종신보험은 누구나 일생에 한 번은 겪게 될 사망에 대비합니다. 특히 가장이 떠났을 때, 남겨진 가족의 생활과 교육 등에 필요한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 준비하는 것이 종신보험이죠. 그래서 종신보험은 가능한 일찍 가입하는 것이 유리하고, 한 번 가입하면 평생 유지되는 상품이기에 꼼꼼히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종신보험은 사망보험금 지급이라는 본래의 목적에 더해 다양한 변주를 보여줍니다. 입출금이 자유로운 형태도 있고, 보험료의 일부를 투자해 더 큰 수익을 기대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표준형 종신보험에 비교해 보험료는 적게 내지만 보장은 더 큰 종신보험도 있죠. 가족의 미래를 걱정해 종신보험 가입을 계획하고 있다면, 다양한 형태의 종신보험 상품을 비교해 나와 가족의 재정 상태, 그리고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보험 상품을 선택해야 합니다.

 
책상위에 올려져있는 책과 계산기

표준형 종신보험

보험사마다 다양한 이름의 종신보험이 있지만 기본은 표준형 종신보험입니다. 가입기간이 종신이고, 가입자가 사망하면 약정된 보험금이 지급됩니다. 가입기간 동안 환급금이 적립되는데, 중도에 해지하면 해지환급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입한 선택특약에 따라 주요 질병에 대비할 수도 있습니다. 근로소득자라면 연간 납입보험료 100만 원 한도 내에서 12%에 대해 연말정산 세액공제 혜택이 있어 절세에 도움이 됩니다.
recommend 꾸준한 경제활동을 통해 소득이 안정적인 가정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

가장 최근에 출시된 저해지환급형 종신보험은 일반 종신보험과 비슷한 듯 다릅니다. 종신보험이라는 본래의 목적은 같지만, 매달 적은 보험료를 납입하는 대신 납입기간 동안 표준형에 비해 해지환급금이 적습니다. 하지만 납입기간을 다 채우면 표준형에 비해 더 많은 해지환급금이 발생하므로 보장의 폭은 더 커집니다. 표준형과 마찬가지로 선택특약으로 질병에 대비할 수 있고 세액공제 혜택이 있습니다. 가장 큰 특징은 같은 규모의 보장이라도 표준형에 비해 납입 보험료가 적다는 것인데, 보험료 부담은 덜고 보장은 탄탄하게 준비하고 싶은 가입자에게 적당합니다.
recommend 합리적인 보험료로 중도 해지의 위험 없이 보장을 유지하고 싶은 가정

변액종신보험

변액종신보험이란 납입한 보험료에서 일정금액을 제외한 적립보험료를 펀드로 구성해 채권, 주식 등에 투자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운용실적에 따라 수익금이 발생할 수 있어 빠르게 오르는 물가상승률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투자실적이 좋으면 사망보험금과 해지환급금이 늘어나지만 손실이 발생할 수도 있어 가입기간 중 납입펀드에 대한 꾸준한 관심이 필요합니다.
recommend 정해진 금액이 보장되는 안정성보다는 수익성을 추구하는 투자성향을 가진 가정

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

변액유니버설종신보험은 변액종신보험에 유니버설 기능이 합쳐진 것입니다. 기본 납입기간 24개월을 채우면 경제상황이 안 좋을 때 납입을 유예할 수 있고, 여유가 있을 땐 추가납입도 가능합니다. 중도에 보험료 일부를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평소 재정상황이 가변적이라면 중도해지 리스크를 덜고 보장을 유지할 수 있는 종신보험이죠. 납입을 유예하는 동안에는 대체보험료가 발생하고, 대체보험료가 보험금을 넘어서면 만기환급금이나 보장이 축소되거나 없어질 수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recommend 가변적인 경제상황에 맞춰 탄력적인 보장자산을 운용하고자하는 가정

 
무언가를 쓰고있는 손

종신보험 가입을 고민하고 있는 30~40대라면, 종신보험 종류의 특장점을 고려하는 것 외에도 가족의 미래를 면밀히 계획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출산과 자녀 양육, 내 집 마련과 자녀의 출가 등 인생의 길목에서 목돈이 필요한 경우는 많습니다. 이때마다 중도해지의 위험 없이 보장을 유지하는 것이 종신보험을 가장 현명하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가변적인 경제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보험 디자인, 납입 부담을 낮추거나 보험료를 자산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으로 든든한 보장을 마련해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