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르덴셜생명의 보험상품을 만나보세요.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개인 신용등급이 곧 '자산'이라는 말,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개인 신용등급이란 개인 신용평가회사가 개인의 여러 신용정보를 수집해 1등급에서부터 10등급까지 분류한 것인데요. 이것을 바탕으로 금융회사들은 개인의 대출과 금리를 결정하고 신용카드 개설 등의 자료로 활용하기 때문에 자산이라 할 만큼 중요한 지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개인 신용등급을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부터 똑똑한 관리 요령으로 신용 등급 올리기까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스마트폰과 노트북으로 개인 신용등급을 조회하는 사람

개인 신용등급조회는 여기서!

먼저, 나의 개인 신용등급조회를 해보는 것이 관리의 첫걸음이라 할 수 있을 텐데요. 개인 신용등급은 개인 신용평가 회사, '나이스 평가정보'와 '코리아 크레딧 뷰로'가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4개월에 한 번씩, 1년에 총 3회까지 무료로 조회 가능하며 조회하는 것만으로는 신용등급의 등락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과거, 개인 신용등급조회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준 적이 있어 조회를 꺼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으나, 2011년 10월부터 조회 자체가 신용평가에 반영되지 않도록 개선되었다고 하니 자신의 신용등급을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꾸준하게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대한 이의가 있다면 개인 신용등급조회회사 고객센터를 통해 신용등급 산출 근거 등을 확인하거나 설명을 들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금융감독원 민원센터 '개인 신용평가 고충 처리 단'에 이의제기도 가능한데요. 금융감독원은 이의제기 내용이 타당한지를 심사하여 그 결과를 민원인에게 알려줍니다.

 

똑똑한 신용관리 요령으로 개인신용 등급 올리기

1. 소액일지라도 연체는 NO!

신용등급 평가 시, 연체정보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10만 원 이상의 금액을 5영업일 이상 연체한다면 신용평점이나 신용등급이 하락하게 됩니다. 간혹, 결제 일자가 다른 신용카드를 여러 장 사용하다 보면 결제 대금 연체가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소액이니 괜찮겠지?'하고 넘겼다면 주의해야겠습니다.

또한, 연체 기간이 길어진다면 신용등급의 하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어서, 불가피하게 연체를 하였다면 가장 오래된 명세 건부터 상환하는 것이 좋습니다. 상환 이후 최장 5년간 개인 신용등급평가에 반영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추가적인 연체 없이 성실하게 금융 생활을 하면 서서히 등급이 회복됩니다.

 
영수증, 고지서, 공과금 등 서류들을 검토하고 있는 사람

2. 성실한 상환 이력은 신용관리의 플러스 요인

연체가 신용 등급 올리기의 부정적인 요인이라면 성실한 신용카드 (체크카드 포함) 결제 대금과 대출금 상환은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사회 초년생의 경우 신용카드 사용 등의 금융거래 경험이 없어서 낮은 개인 신용등급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는 금융거래 정보 등 신용도를 평가할 만한 거래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그 때문에 신용카드 사용금액이나 대출금을 연체 없이 상환한다면, 이는 신용도를 판단하는 자료가 되며 신용평점이 향상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능력을 벗어나는 무리한 카드 사용은 연체로 이어져 자제해야 한다는 점, 항상 기억하세요!

 

3. 보증과 대출은 신중에 신중을 기할 것

보증과 대출은 모두 신용등급이 하락할 수 있는 요인입니다. 보증을 서면 보증내역이 개인 신용평가회사로 보내져 신용등급에 반영되기 때문에 되도록 보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많은 금액을 대출하였거나 대출 건수가 많을수록 신용등급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참고로, 대부업체나 제2금융권의 대출, 현금서비스, 카드론의 경우 은행 대출보다 부정적으로 평가되기 때문에 금융회사를 정할 때는 이 점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더불어 돈을 빌릴 때에 꼭 지켜야 할 사항들도 확인해보세요.

 

4. 개인 신용평가 가점제 활용하기

앞서 살펴본 것처럼 개인 신용평가회사는 대출과 연체 내역, 신용카드 사용실적 등 여러 가지 항목을 분석해 개인별 신용평점을 산출하고 신용등급을 부여합니다. 이 과정에서 개인의 신용과 유의성이 있는 항목에 대해서는 가점제도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회사마다 가산점을 부여하는 기준과 가점 폭이 다소 다르지만, 이를 참고로 개인신용 등급 올리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통신요금이나 공공요금, 국민연금, 건강보험료 등을 성실하게 납부한 실적을 제출하는 건데요. 이는 신용카드 실적이나 금융거래 이력이 많지 않은 사회 초년생들에게 유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밖에 대학 (대학원 포함) 재학 시 받은 학자금 대출을 성실하게 상환했거나 서민금융 프로그램을 통해 받은 대출금을 성실히 상환한 경우도 가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신용평가회사를 통해 자신에게 유용한 신용관리 가점제도를 확인하고 똑똑하게 활용해보세요.

 

인간관계에서의 신용관리는 꾸준함과 시간이 필요합니다. 더구나 한번 잃은 신용은 좀처럼 회복하기가 어려운데요. 나의 금융 신용관리를 위해 평소 개인 신용등급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사실! 오늘부터 나의 금융 신용관리를 시작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