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udential Korea

본문 바로가기
Main Content 푸르덴셜 푸르덴셜

은퇴 레드존(Retirement Red Zone®)이란?

푸르덴셜은 미국과 일본에서 수십 년의 은퇴 설계 경험을 통해 은퇴 설계에 있어 가장 결정적인 시기가 있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바로 은퇴 전 10년부터 은퇴 후 5년까지의 시기! 우리는 이 시기를 Retirement Red Zone®이라고 합니다.

푸르덴셜은 은퇴 전 10년과 은퇴 후 5년까지의 시기를 리타이어먼트 레드 존이라고 부릅니다.

 

은퇴설계 시 고려해야 할 3가지 위험요소

현명한 은퇴설계는 길어진 수명, 불확실한 금융시장, 갑작스럽게 발생하는 비용과 같은 은퇴기의 위험요소들을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런 위험요소들을 제대로 이해하고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푸르덴셜생명은 전문적이고 집중적인 분석을 통해, 고객마다 서로 다른 Retirement Red Zone®을 고려한 맞춤형 은퇴설계 Solution을 제공합니다. 푸르덴셜과 함께 안정적이고 여유로운 은퇴 후의 삶을 설계해보세요!

 

길어진 수명

길어진 은퇴 후의 삶 동안 지속적이고 든든한 은퇴 소득원을 마련할 수 있을까요?

현재 50세인 남성의 3명 중 2명, 여성의 4명 중 3명이 90세까지 살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17년 전인 1998년과 비교했을 때 생존확률이 남성의 경우 7.2배, 여성은 2.8배 이상 증가한 셈이죠. 기대수명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은퇴 후의 삶이 길어졌고, 이는 걱정 없는 여유로운 인생을 위해서 꾸준히 지급받을 수 있는 더 많은 준비 자산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의미합니다.

[50세 남녀의 90세 생존확률]

 

저금리와 불확실한 금융시장

불확실한 금융 시장에서 소중한 은퇴자금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을까요?

최근 우리나라 기준 금리는 1%대로 내려앉았고, 확실한 수익을 보장해주던 미국의 국가 채권 투자도 제로권 수익률로 급락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저금리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IMF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경제 위기 등 급변하는 금융 환경 속에서 지속적으로 수익을 얻기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
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는 2008년 8월 7일 5.25퍼센트에서 2015년 6월 1.5%25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한국코스피지수 추이]
한국코스피지수 추이는 1990년대 IMF 구제금융, 2000년대 미국발 금융위기를 거쳐 급변하여 왔습니다.

  

인플레이션과 갑작스러운 의료비

연금 개시 시점의 자산가치 반영과 유동성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없을까요?

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연평균 3%의 물가상승으로 인해 자산의 실질가치는 지속적으로 하락해왔으며, 지금의 1,000만원은 20년 뒤에 그 가치가 절반 수준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평균 수명까지 생존 시 암에 걸릴 확률은 무려 36.6%입니다. 길어진 은퇴 후 삶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갑작스러운 의료비에도 대비가 필요합니다.

[3% 인플레이션 고려 시 자산 실질가치의 변동 예상]한국은행 기준금리 추이는 2008년 8월 7일 5.25퍼센트에서 2015년 6월 1.5%25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했습니다.

[평균수명 생존 시 암발생 확률]한국코스피지수 추이는 1990년대 IMF 구제금융, 2000년대 미국발 금융위기를 거쳐 급변하여 왔습니다.

 
 

동영상으로 Retirement Red Zone®을 만나보세요.

 

평생 노후소득을 준비하세요

'은퇴'라는 새로운 도전을 위해 당신은 얼마나 제대로 준비하고 계신가요? 충분히 안정적일 거라고 생각했던 노후준비 시나리오가 여러 변수에 따라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 보여드립니다.

원고 다운로드 자세히보기

 

당신이 아는 가장 나이 많은 사람은?

우리는 과연 몇 살까지 살 수 있을까요? 미국에서 '당신이 아는 가장 나이 많은 사람'이 몇 살인지 100 제곱미터의 벽에 스티커로 붙이는 이벤트를 하였습니다. 깜짝 놀랄 결과를 지금 영상으로 확인하세요.

원고 다운로드 자세히보기

 
 

당신의 은퇴감성지수(REQ)를 확인해보세요.

은퇴감성지수(REQ, Retirement Emotion Quotient)는 2006년 미국 푸르덴셜생명과 코네티컷 대학교 연구팀이, 은퇴 시기 사람들의 금융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적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개발했습니다.

푸르덴셜생명은 이 연구를 기초로 45세부터 69세의 한국 은퇴자 및 은퇴예정자 803명을 대상으로 ‘은퇴감성지수’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5명 중 4명 이상이 감정으로 인한 은퇴 준비의 위험에 노출되어있는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또한 은퇴 시기 한국인들의 금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정은 ▲후회 ▲비관적 사고 ▲무력감 ▲안주 네 가지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한국인들은 모두 자신만의 독특한 은퇴감정프로필(Emotional Profile)을 갖고 있고, 특정 감정에는 유독 취약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따라서 보다 합리적인 금융 결정을 위해서는 금융 전문가와 함께 자신이 어떤 감정에 취약한지, 그로 인해 어떤 위험이 발생할 수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여러분도 자신의 어떤 감정이 금융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보세요.

[은퇴감성지수 보고서 중]
사진자료-2-푸르덴셜생명,-2017-대한민국-은퇴감성지수-보고서-발표

 사진자료-1-푸르덴셜생명,-2017-대한민국-은퇴감성지수-보고서-발표.

 


 

당신만의 은퇴설계 전문가, 푸르덴셜생명의 라이프플래너®를 만나보세요.

Retirement Red Zone®에서 홀로 은퇴 설계를 한다는 건 매우 당황스럽고 힘든 일이 될 수도 있습니다. 美 푸르덴셜 본사의 Red Zone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문가와 함께 은퇴를 준비한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약 2배 가량(43%vs26%)* 더 그들의 은퇴설계에 대해 자신감을 보였습니다. 보다 현명한 선택을 할 수있도록 당신만의 금융 전문가와 함께 은퇴 설계를 의논해보세요!
* Prudential Annuities Retirement Red Zone Study : Changing Attitudes About Retirement Income, 2011년 9월